• 말산업은 경제입니다.
  • 말산업은 문화입니다.
  • 말산업은 건강입니다.
PDF      

말산업뉴스 - 2017 대한민국 말산업 10대 뉴스




2017 대한민국 말산업 10대 뉴스 1
2017 대한민국 말산업 10대 뉴스 2
한국마사회, ‘2017 연도대표 시상식’ 개최
부경마주장학회, 지역 인재 양성 위한 장학금 기탁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말산업뉴스 황인성, 박수민입니다.
먼저 이번 주 주요 소식부터 전해드리겠습니다.
한 해를 돌아보며 말산업 10대 뉴스를 집어 봅니다.
말산업계는 그야말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한국마사회가 2017 연도대표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부경마주협회장학회가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금을 기탁했습니다.
정유년은 그야말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올해 말산업 10대 뉴스를 살펴봅니다.
올해는 국내 대표마의 국제무대에서의 선전이 돋보이는 해였습니다. 1월 20일 ‘메인스테이’가 파트1 국가개최 국제경주에서 첫 우승의 영광을 누렸으며, ‘파워블레이드’와 ‘트리플나인’은 한국 대표로는 첫 슈퍼 새터데이에 출전하기도 했습니다.
정권 교체로 인해 경마산업은 변혁기를 맞았습니다. 정부의 의지에 따라 말관리사 직접 고용, 용산센터 이전, 비정규직 문제 등이 현실화 됐습니다. 다만, 경마산업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미완의 대책이란 비판도 있습니다.
올해 초 발표 예정이던 2차 말산업 5개년 종합계획은 결국 연내 이뤄지지 못했습니다. 국정농단 여파와 함께 혼란했던 말산업계의 모습을 대변한 것으로 비춰집니다.
말산업계 적폐로 상징된 ‘위니월드’가 폐쇄된 것도 큰 사건이었는데요
마사회 1·2노조는 뒤늦게 현명관 전 회장에 대한 고소·고발장을 제출하기도 했습니다.
올해는 말산업계에서 안 좋은 소식들이 많이 들려왔는데요.
말 관리사 3인과 마사회 직원 2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며 사회적 이슈로 부각됐습니다.
그야말로 마가 낀 한 해였습니다. 간부 직원과 말 관리사를 포함해 5명이 자살하면서 사회적인 문제로 비화됐으며, 연말에는 렛츠런파크 부경의 고용 구조 변화에 합의하며 일단락됐습니다.
한국마사회는 2월부터 신고포상금 제도를 보완·운영하면서 신고포상금액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불법 사설 경마 단속 강화에 나선 겁니다. 하지만 온라인 베팅의 부활은 아직도 먼 길입니다.
승마계도 어둡습니다. 대한승마협회는 연일 ‘흑역사’를 쓰고 있습니다. 최순실 국정농단의 여파가 여전하고, 내부 갈등도 겪고 있습니다. 올해만 두 명의 회장이 회장직을 내려놓았고, 현재 비대위 체제로 신임 회장 선출 과정을 준비 중입니다.
물론 일년 내내 안 좋은 소식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요.
‘무예도보통지’의 세계기록유산 등록 , 페로비치 외국인 기수의 첫 다승왕 등극, ‘트리플나인’의 대통령배 경마대회 3년 연속 우승 등이 올해를 대표하는 주요 뉴스였습니다.
한국마사회가 2017 연도대표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연도대표마는 ‘파워블레이드’가 차지했습니다.
한국마사회는 12월 21일 렛츠런파크 서울 컨벤션홀에서 ‘2017 연도대표 시상식’을 개최했습니다. ‘파워블레이드’가 연도대표마를 차지하며, 5년 연속 렛츠런파크 부경에서는 연도대표마를 배출하게 됐습니다.
‘클린업조이’는 스테이어 시리즈를 휩쓸며 2016년 그랑프리 우승마의 위엄을 뽐냈습니다. 서울 세대교체 주역 ‘청담도끼’는 챔피언십 시리즈 최우수마에 등극했으며, 성장세를 증명하듯 고객이 뽑은 인기마에도 선정됐습니다.
최우수 기수는 세르비아 국적의 페로비치 기수가 차지했습니다. 한국 데뷔 후 2년 만에 200승을 달성했으며, 베스트 인기상 기수 부문에도 선정됐습니다. 송문길 조교사는 2년 연속최우수 조교사에 뽑혔습니다.
가수 신인왕은 2016년에 데뷔한 이철경 기수가 받았습니다. 이철경 기수는 신임임에도 승률 10.9%를 자랑하며 57명의 렛츠런파크 서울 기수 중 랭킹 11위를 기록 중입니다.
경마 관계자 여러분 올 한 해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번 주 단신입니다.
부산경남마주장학회와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경, 렛츠런재단은 12월 24일 지역사회 모범 학생 및 인재들을 대상으로 ‘馬드림 장학금 수여식’을 개최했습니다. 부경마주협회와 렛츠런재단이 각각 2,100만 원을 출연해 총 4,200만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습니다.
세종대 산업대학원 스포츠산업학과가 2018학년도 봄학기 신입생을 모집 합니다. 1월 8일부터 14일까지 모집하며, 특화 전공으로 말산업경영 석사 과정이 개설돼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한국마사회는 29일 경마 관계자의 상생 도모 및 국제 경쟁력 강화에 대한 내용이 담긴 ‘2018 경마 시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렛츠런파크 서울과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각 96일씩 경마를 시행됩니다.
이번 주 말산업뉴스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주에도 저희는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출판일 : 2017년 12월 29일











SPONSO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