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경마공원
끝나지 않은 제주發 경마비위 여파 서울경마공원 강타
대리·차명마주 문제 어떤 매듭 보일지 관심 집중

최근 검찰에서 수사하고 있는 경마비위와 관련된 부분은 시발점이 지난 2010년대 제주에서 발생한 대대적인 경마비위에서 파생된 것이다.

2012년 대전 서산지청은 금품을 받고 경마정보를 제공한 혐의(한국마사회법 위반)에 대대적인 수사를 펼쳐 제주경마장 기수, 제주 마필관리사 , 제주 조교사, 서울경마장 조교사, 마사회 계약직원 등 다수의 경마관계자를 구속하고, 또한 이들에게 금품을 제공한 조직폭력배들도 함께 구속했다.

마사회는 당시 경마비위와 관련해 재정위원회를 통해 김모·이모·정모·박모(제주 기수), 허모·부모(제주 관리사)에 대해 한국마사회법 위반으로 경마관여금지 처분을 내리고, 관련 조교사인 신모·정모(제주 조교사)에 대해선 관리책임을 물어 각각 과태금 3백만원과 1백만원의 제재처분을 결정했다. 또한 서울경마공원의 이모 조교사에게도 한국마사회법 위반으로 경마관여금지 처분을, 김모 조교사에게는 경마관여정지 5년의 제재를 처분했다.

경마계는 물론 사회적으로 충격을 안겨준 제주發 경마비위 사건은 제주경마공원에서부터 시작된 경마 승부조작 및 정보 유출사건으로, 대전지점 서산지청이 변호사법 위반혐의로 조직폭력배를 조사하던 것이 대규모 경마비위 사건으로 확대된 것이다.

당시 서산지청은 수사결과 제주경마공원 조교사·기수·관리사 등 관계자, 마사회 계약직원, 서울경마공원 조교사, 서울 마주, 일반인 등 20여명이 연루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제주에서 시작된 대규모 경마비위 관련자가 발생되자 경마비위 예방시스템 강화, 경마비위 단속·처벌 강화 등 2개 분야에 총 13개 과제로 구성된 「경마 공정성강화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공정성 강화 종합대책에는 경마비위 신고 포상금과 불법사설경마 신고포상금을 1억원으로 상향하고, 경마일 마필관리자 무선통신 차단, 고충상담관제 운영 등을 하고, 공정관리 및 경주감시 기능 강화와 불성실 경주전개에 대한 제재를 강화했다.

당시 대대적인 경마관계자들이 구속되면서 사건이 일단락되는 듯했지만, 이후 제주 경마비위와 관련해 뒤늦게 검거된 조직폭력배가 사설경마를 운영 중이었고, 이 조직폭력배와 마주가 연관된 것이 밝혀지면서 또다시 경마비위 사건에 대한 수사가 전개되면서 경마비위에 대한 수사는 서울경마공원으로 옮겨지게 됐다.

특히 구속된 황모 마주가 조직폭력배의 대리마주였다는 것이 드러나면서 경마비위 문제만이 아닌 대리·차명마주 문제가 급격하게 핵심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이미 수년전부터 대리·차명마주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내부조사를 통해 대리·차명마주로 의심되는 상당수의 명단을 확보하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했었다.

대리·차명마주 문제와 관련해 한국마사회와 유관단체에서 아직 어떤 움직임도 보이지 않고 있지만, 대부분 경마관계자들은 발등에 떨어진 불로 판단하면서 대리·차명마주 문제 해결을 위해 조만간 대책 강행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선 그동안 한국마사회가 경마비위 근절을 위해 대책마련과 징계 강화 등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고, 외부인이 포함된 경마공정성강화위원회를 발족하기도 했지만, 결국은 이를 무색케 경마비위가 되풀이 되면서 다시금 근본적인 부분부터 고심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