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제공=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 승식 명칭 개선 공모 진행
총상금 100만 원, 27일까지 4개 부문에 대해 공모

그동안 관례적으로 사용하던 ‘단승식’, ‘복승식’ 등 일본식 승식 명칭이 좀 더 이해하기 쉽도록 바뀔 전망이다.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가 경마 이해도를 높이고자 승식 명칭을 변경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시행체의 일방적인 변경이 아니라, 고객 공모를 통해 진행하기로 해 더욱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명관 회장은 지난 4월, 직원들을 향해 “한국마사회법에 명시된 경마투표방법(단승식, 연승식, 복승식, 쌍승식 등)은 전문가 또는 단골고객들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이기에 처음 방문하는 고객들에겐 다소 생소한 게 사실이다”며, “초보 고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의 변경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다년간 경마를 접한 경마팬이라면 승식 명칭이 낯설지 않지만, 경마를 처음 접하는 초보 경마팬은 일본식 한자로 이뤄진 승식 명칭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에 한국마사회는 경마고객들의 공모 참여를 통해 명칭을 변경하기로 했다. 승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게 명칭은 물론, 심볼, 애칭(별명), 설명 등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아이디어를 수집할 계획이다. 1차 심사를 통해 후보 명칭을 선정한 후 일반고객 선호도조사를 통해 최종적으로 명칭을 확정짓기로 했다.

공모기간은 이달 27일(금)까지며, 일반인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명칭’, ‘애칭’, ‘심볼’, ‘쉬운 설명’ 등 총 4개 부문에 대해 공모가 진행된다. ‘명칭’의 경우 단승, 연승 등 일본식 한자로 구성된 현행 명칭을 쉽게 이해될 수 있게, ‘심볼’은 승식과 관련된 기호나 그림 등을 알기 쉽게 만들어 제출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쉬운 설명’은 단순히 베팅 방법을 설명하는 방식을 벗어나, 직관적이면서도 기억에 남을 만한 설명글을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한국마사회 홈페이지(www.kra.co.kr) 공지사항에서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최종 선정결과는 오는 6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1등 1명에겐 30만 원, 2등 2명에겐 20만 원씩, 3등 3명에겐 10만 원씩 상금이 주어지며, 단순히 참여만 하여도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을 증정 받을 수 있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알기 쉽고 친근한 경마용어를 고객들이 직접 만듦으로써 이해도를 높이는 한편, 친근감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다만, 전체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야 되는 만큼 공모결과에 따라 일부 명칭만 변경하거나 애칭, 설명문구 등만 변화를 주는 방안도 고려중이다”고 말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