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에 주사한 진료비가 무엇인지 주의를 기울인다. 말이 오래가지 못한다”

셋째 달
3월 1일 기생충 처치
1일 우울증 백신 주사
8일 기관지 Injection
9일 기관지 Injection
10일 기관지 Injection
12일 전해질 비타민 주사
13일 바나미안 주사
13일 아데큐안 주사
14일 경주 전 주사
14일 경주 전 처치

경주 출주 3월 14일

3월 14일 내시경 검사, 경주 후 폐출혈 가능성
22일 기관지 Injection
22일 재차 좌우 관절 주사
24일 전해질 비타민 주사
24일 바나마인 주사
26일 경주 전 주사
26일 경주 전 처치

경주 출주 3월 26일

29일 기관지 주사
20일 기관지 주사

이번 달의 새로운 주사는 이퀴포이즈였다. 이 주사는 근육을 키워주는 주사이다. 이 약은 금지 약물로 올림픽 선수가 사용하였을 때와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는 근육을 만들어 준다. 역도선수와 육상선수가 이것을 사용한다는 말을 들었을 것이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관절에 주사하면 손상 받은 관절의 증상을 완화해 준다. 근육에 주사하면 붓기와 통증을 완화해 준다. 증상이 있는 말을 단기간에 치료하는 수단이다. 뒷무릎에 다시 주사했음을 볼 수 있다. 통증이 있지만 경주 중에는 느끼지 못한다. 처방한 약으로 증상을 감추어 버린다. 약효가 없어지면 쑤시고 아플 것이다.
내시경 검사를 다시 받았다. 폐출혈이 예견되었다. 이런 처방은 문제가 무엇인지 알게 한다.
진료비용 400불

넷째 달
4월1일 전해질 비타민
1일 바나 마인 주사
2일 애디퀴안 주사
2일 좌우 앞다리 주사
3일 경주 전 주사
3일 경주 전 처치

4월3일 경주 출주
8일 전해질 비타민 주사
8일 바나 마인 주사
10일 경주 전 주사
10일 경주 전 처치

4월10일 경주 출주 우승
21일 기관지 주사
22일 기관지 주사
24일 전해질 비타민 주사
24일 바나 마인 주사
29일 기관지 주사
30일 기관지 주사
31일 전해질 비타민 주사
31일 바나 마인 주사

이번 달에 가장 안 좋은 사항은 발목 주사이다. 치료비용은 50불이고 코르티손 주사를 주어 발목이 망가지는 첫 걸음을 내디뎠다. 코르티손은 진통제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사람에게 투여할 때, 손상 부위에 스트레스를 주면 안 되고 의사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다. 말에게는 주사하여 심하게 달리도록 한다. 이는 크룩앤 메일린의 책 ‘위기의 경주마’에서 말하길 말을 파괴하는 과정이라 한다. 예외로는 관절액이라 불리는 히야루로닉산을 주사한 것이다. 거칠어진 관절에 쿠션의 역할을 하여 치료를 돕는다. 주사 후에는 반드시 휴식을 취하여야 한다.
다른 약품들은 이미 설명하였다. 많은 약을 처방하고 우승하였다. 대부분의 약은 필요치 않다. 일부는 물론 달리는 것에 도움을 준다. 다른 약은 말이 쉬고 회복되어야 함에도 억지로 달리게 함으로, 말을 파괴시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하면 결국 역효과를 낸다. 마주로서 말을 어떻게 관리할지를 판단해야 한다. 시간을 할애하고 약에 의존하지 않고 말을 관리하는 조교사를 찾아야 한다. 관리마가 적은 조교사가 이런 시간을 낼 수 있다. 우수 조교사를 욕하는 것이 아니다. 많은 말을 가진 조교사는 열성인 마주에게 시간을 내주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넷째 달 진료비는 377불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