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르티손을 마지막 3기 임신 중에 투약하면 유산이나 조산을 초래할 수 있다. 출산 문제, 사산, 자궁 내 태반 질환이나 복합 행태가 나올 수 있다. 이 약은 바이러스나 결핵 관련 질환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경주 출주 전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약물검사 시 불법 약품으로 혈액이나 오줌 검사에 나타난다.
스테로이드는 페니실린과 스트렙토마이신과 함께 약을 지어 판매한다. 복합제재는 스테로이드가 필요할 때, 충분한 스테로이드 성분이 부족하여 효과를 내지 못한다. 페니실린과 스트렙토마이신, 스테로이드를 각각 사용하여 충분한 치료 효과를 볼 수 있게 한다. 복합제재를 사용하여 스테로이드가 필요하지 않은 곳에 사용하면 위에서 말한 부작용을 초래한다.
Merck 수의학 사전에 나와 있는 다음 정보를 인용한다. 덱사메타존과 베타메타존은 코르티손보다 항염제로써 30∼35배의 효과가 있다. 코르티손과 다른 글루코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내장 내 칼슘 흡수는 줄이고 신장 분비물이 증가한다. 이런 효과로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와 뼈가 약해진다.
〈부작용〉 미네랄 코르티코이드와의 합성물인 프레드니솔론과 프레드니손은 나트륨고 물을 함유하여 부종을 일으킨다. 칼슘의 신진대사로 치료를 지연시키고 골다공증과 뼈가 쉽게 부서진다. GI(위장 분비물) 운동성을 작게 하여 위 점막을 엷게 하고 점액의 분비가 적어지나 글루코코르티코이드는 위궤양을 일으키지는 않는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NSAID로 인해 위궤양을 유발한다. 반복적인 주사나 장기간 사용으로 연골이 퇴화한다(스테로이드성 관절염).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스테로이드성 약품은 클렌부테롤, 프레드니손, 베타메타손, 솔루 델타 코르 테프, 데포메드롤, 메디코르텐, 플루 코트, 베타 로그 등이 있다.

항염제/DMSO
James 박사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이 약은 비길 데 없는 약이다. 공식적인 디메필술폭시드로 항염증제이다. Diamond사가 이 약을 만들었다. 액체와 연고 형태로 나와 있다. 다른 DMSO로는 사료 가게와 길거리에서도 판다. 순수 혼합물이 아닌 것은 페인트 시너와 솔벤트로 동물이나 사람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
DMSO는 외상으로 인한 심한 염증을 완화한다. DMSO는 다른 제품을 피부에 전달하는 유일한 제품이다. 화장품과 결합해 피부와 모든 물질의 방어막이다. DMSO는 항생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그리고 다른 약들이 피부에 스며들게 한다. 이런 이유로 치료하고자 하는 부위의 털을 깎아야 한다. 그리고 피부를 소독용 비누(pHisohox)와 물로 깨끗이 여러 차례 씻는다. 물기를 닦고 알코올로 소독한다. 말린 뒤 DMSO를 바른다.
DMSO는 물을 흡수하므로 꽉 닫아서 보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다음에 사용할 때 공기 중에 물을 흡수하여 DMSO보다 물이 많이 있을 수 있다. 다른 것을 섞을 때 입구가 넓은 유리병을 사용한다. 이렇게 하면 페인트 붓으로 발 피부에 바를 수 있다. 짧고 뻣뻣한 천연재료 붓을 사용하라. 시간이 지나면 플라스틱 병과 나일론 붓을 녹일 수 있다. DMSO를 손으로 바를 땐 고무 또는 일회용 플라스틱 장갑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피부에 닿으면 기분 나쁜 마늘 냄새 같은 것이 느껴진다. 이 약은 피부를 통해 피에 스며들어 가서 약효가 느껴진다.
DMSO는 니트로푸라존,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섞어 과도한 우동으로 인한 건, 비절연종에 바른다. 사람들은 말이 어디가 아프든 이것을 만병통치약으로 사용한다. 그 정도로 좋은 약은 아니다.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다. 이 약은 혈청조, 혈종 그리고 감염성 질환에 사용하고 피부가 찢어진 상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페닐부타존 주사 시 정맥이 아닌 조직에 주사하면 효과가 있다. 하루에 두 번씩 며칠 동안 사용하면 조직의 가려움증을 없애주고 페닐부타존의 사용으로 망가진 조직 괴사를 막아준다. 이 약은 상처가 있는 부위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DMSO는 물집이 있는 부위와 유사한 약을 사용한 피부에 사용하면 안 되는데, 그 이유는 조직에 약이 직접 침투되어 심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