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마장 배상 책임, 기승자 상해, 말 관련 행사, 마상무예, 장제, 의료, 각종 대회 등 다양한 분야 보험 상품을 보유하고 있는 휴라스포의 이성우 대표.

지난 10월 13일부터 16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제4회 말산업박람회가 개최됐다. 박람회에는 일선 승마장부터 마필 운송업체, 말산업 인프라 전문기업까지 말산업 관련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했다. 어떤 말산업 관련 업체들이 참여했는지 소개한다.
 

□별내작은말학교(대표 : 송대근)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에 위치한 한국 최초의 어린이 전용 승마장이다. 숙련된 100cm 미만의 미니어쳐호스와 함께 안전하고 효과적인 유아·어린이 승마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특정 계층·지역· 말 탐구 및 안전교육, 먹이주기, 그루밍, 트레킹, 승마체험까지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015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의 우수사회적 육성사업에 선정됐으며 정몽구 재단 H-드림온펠로우에 선정됐다.
 

□마영테크(대표 : 김윤규)
승마장이나 건설 현장의 비산먼지를 억제하는 친환경 제품을 개발·판매하는 업체다. ‘AK’라는 물질을 활용해 개발한 친환경 비산먼지 억제제를 개발해 승마장 및 경마장 규사 바닥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비산먹지를 방지할 수 있다. 한번 처리 효과는 9~12개월가량 유지되며, 이후 자연 분해된다. 증발해 없어지거나, 폭우에도 유실되지 않으며, 토양 및 수질생태계를 오염시키지 않는 ‘친환경제제’다.
 

□엑스포라인(대표 : 이형대)
마필 수입 대행 및 항공 운송업체로 마필 계약부터 수출, 운송, 통관, 검역 일체를 지원한다. 국내 유일 마필 운송 전용 브릿지를 보유한 업체로 고객의 마방까지 마필의 운송을 책임진다. 개인 승용마, 경주마를 비롯해 경마·승마의 국제 대회 출전마 등의 운송을 여러 차례 담당했다. 최근 열린 2016 리우 올림픽에 출전한 국내 마필 운송 업체로 국내에서 유럽까지 운송을 담당했다. 코리아컵·코리아 스피린트, 두바이컵, 경마 한일전 등 국내외 개최 대회 마필 운송을 담당한 바 있다.
 

□한국마필육성영농조합(대표 : 현종태)
말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영농조합법인으로 국내 최대·최고 마필 육성을 추구하는 조합이다. 마필 거래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말 거래소’에 대한 상표등록을 했으며, 승마 인구 저변 확대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조합원 승마장을 중심으로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구축해 실질적인 재활승마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 밖에 협력 의류업체와 함께 말을 테마로한 넥타이, 스카프 등 패션 제품과 예술 상품들을 전시·판매한다.
 

□농업회사법인제주마산업(대표 : 정길찬)
제주를 기반으로 한 말 부산물 업체로 마유, 말 태반, 말 뼈를 활용해 다양한 사업 모델과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화장품, 마유비누, 건강기능식품, 마육, 가죽제품까지 다양한 사업 모델과 제품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제라한’, ‘MAVIE’ 등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 대학 및 전문 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기초 연구와 임상을 통한 성분 검증을 실시해 제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럼프캐롯(대표 : 김형석)
말산업 인프라 전문기업으로 청년 기업이다. 올해 초 설립했으며, 재활승마 자원봉사활동을 하다가 승마 저변 확대가 필요하다고 생각돼 출발했다고 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모바일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승마 인프라 구축이 주요 사업이다.
 

□전원포니팜(대표 : 민병철)
포니 생산·분양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국내 최초로 포니를 분양했다. 체험장 운영과 함께 농어촌 승마시설을 운영한다. 미니홀스부터 셔틀랜드 포니, 아메리카 포니, 한라마, 대마까지 다양한 25마리의 말을 보유하고 있다. 2013년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위원회 인증업체로 지정됐으며, 정부지원 음성군 관내 방과후 학생 승마 학급 진행 중이다.
 

□그린방역(대표 : 이동례)
방역·소독 전문업체로 모기, 파리 등에 대해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적 방제를 실시한다. 혀내 한국마사회 원당목장, 장수목장, 양평축분비료공장, 대명 소노펠리체 승마장 등에 방재를 실시하고 있다. 모기 유인 포충 트랩, 등애·침파리·파리 포집기, 각종 살충제 등을 소량 및 박스 판매하고 있다.
 

□천하제일사료(대표 : 윤하운)
54년 역사와 전통을 가진 국내 사료 제조업계로, 말 사료 부문 생산·판매량 1위 업체다. 국내 유일의 사료 전문 연구소를 설립해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동물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 중이다. 말의 소화 생리적 특성에 맞는 원료를 사용하며, 소화율 향상을 위한 다양한 가공방법을 적용하고 있다. 말 사료의 세계적인 기술 도입을 위해 미국 켄터키 말 연구소와 브랜드 협약을 체결했으며, 말 용도별 전용 사료 및 제품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사단법인 사람의도시연구소(대표 : 엄성은)
사단법인 사람의도시연구소는 2004년 12월 도시계획학을 전공한 이동환 박사와 뜻을 함께한 사람들이 사람중심의 도시, 자연친화적 도시,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도시를 만드릭 위해 창립한 비영리단체다. 청소년 국가 정체성 확립을 위한 ‘국가기념절 노래 부르기 대회’, ‘청소년 12달 우리 음식 만세’ 등 청소년을 위한 각종 사업도 펼치고 있다.
 

□휴라스포(대표 : 이성우)
말산업 관련 보험업체로 8년간 경험과 노하우를 지니고 있다. 승마장 배상 책임, 기승자 상해, 말 관련 행사, 마상무예, 장제, 의료, 각종 대회 등 다양한 분야 보험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말이랑교육(대표 : 이상희)
승마 교육 및 승마 교육 콘텐츠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국내 유일 승마교육 브랜드다. 아동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이 승마를 즐길 수 있도록 인접 승마장 검색 및 예약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중이며, 다양한 승마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개발해 운영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4회 말산업박람회에는 일선 승마장부터 마필 운송업체, 말산업 인프라 전문기업까지 말산업 관련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했다.

황인성 기자

작 성 자 : 황인성 gomtiger@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