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유·청소년 승마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1. 승마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의 내용 이해
가. 교육이념 및 유・청소년교육여론조사 결과

■ 유·청소년교육에 관한 조사결과
2009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지적능력은 최상위권에 들었지만,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 등 ‘사회적 상호작용능력’은 OECD 22개국 중 21위로 최하위수준으로 나타난 바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전국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육여론조사(2013년)’에 따르면, 조사대상자들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교육문제로 ‘학생의 인성·도덕성 약화(48.0%)’를 첫 번째로 꼽았고,‘학교폭력(21.9%)’이 두 번째로 인식됐다.

각 학교에서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육내용으로 ‘인성교육’을 1순위로 꼽은 비율이 초등학교 65.1%, 중학교 58.4%, 고등학교 41.6%로 나타났고, 특히 초·중·고 학생의 및 도덕성 수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2.4%(매우 낮음 24.8%, 낮음 47.6%)가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교육적인 입장에서 향후 중시해야 할 교육방향은 인성교육이라 할 수 있다.

▲2009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에서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지적능력은 최상위권에 들었지만, 타인을 배려하고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 등 ‘사회적 상호작용능력’은 OECD 22개국 중 21위로 최하위수준으로 나타났다. 승마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국내 교육정책 및 교육과정의 내용을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나. 초・중・고의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및 구성방침

■ 교육과정의 성격
교육과정은 ‘초·중등교육법’ 제2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초·중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다. 초·중등학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학교 교육과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 교육과정의 구성방침
①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인재를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함
② 이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 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 교육과정으로 편성함
③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경직성을 탈피하고, 학년 간 상호 연계와 협력을 통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유연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학년군을 설정함
④ 공통 교육과정의 교과는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교과 군으로 재분류함
⑤ 선택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기초영역 학습 강화와 진로 및 적성 등을 감안한 적정 학습이 가능하도록 4개의 교과 영역으로 구분하고, 필수이수단위를 제시함.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는 보통 교과의 4개 교과 영역과 전문 교과로 구분하고 필수 이수 단위를 제시함
⑥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 축소를 통한 학습부담의 적정화와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전개될 수 있도록 집중이수를 확대함
⑦기존의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을 통합하여 배려와 나눔의 실천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신설함
⑧ 학교 교육과정 평가, 교과 평가의 개선, 국가 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등을 통해 교육과정 질 관리 체제를 강화함
⑨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인성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함

다. 초・중・고의 학교교육과정 편성
1) 초등학교
■ 교육목표
① 풍부한 학습 경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자랄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일의 세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함
② 학습과 생활에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기르고, 이를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상상력을 키움
③ 우리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기름
④ 자신의 경험과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타인과 공감하고 협동하는 태도, 배려하는 마음을 기름

■ 편제 및 시간배당
①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함
②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함. 다만, 초등학교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함
③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함

▲말과 교감하는 승마 교육은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교육목표의 방향상과 일치한다. 승마는 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일 수 있는 것이다.

2) 중학교
■ 교육목표
① 심신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토대로 바른 인성을 기르고,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지식을 익혀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한다.
②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
③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④ 타인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 배려하는 마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갖춘다.

■ 편제 및 시간배당
① 중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② 교과(군)는 국어, 사회(역사 포함)/도덕, 수학, 과학/기술·가정,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 선택으로 한다. 선택은 한문, 정보, 환경과 녹색성장, 생활 외 국어(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베트남어), 보건, 진로와 직업 등 선택 과목으로 한다.
③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3) 고등학교
■ 교육목표
① 성숙한 자아의식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익혀 진로를 개척하며 평생학습의 기본 역량과 태도를 갖춤
② 학습과 생활에서 새로운 이해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비판적, 창의적 사고력과 태도를 익힘
③ 우리의 문화를 향유하고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수용할 수 있는 자질과 태도를 갖춤
④ 국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며 협동하는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기름

■ 편제 및 시간배당
①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함
② 교과는 보통 교과와 전문 교과로 함보통 교과는 기본 과목과 일반 과목, 심화 과목으로 구분한다.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체육·예술, 생활·교양으로 구성하며, 교과(군)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포함), 과학, 체육, 예술(음악/미술), 기술·가정/제2외국어/한문/교양으로 함
④ 전문 교과는 농생명 산업, 공업, 상업 정보, 수산·해운, 가사·실업 등에 관한 교과로 함
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함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