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유·청소년 승마활성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개발

5. 대상별 교육프로그램 개발
1) 일반 유·청소년계층 교육프로그램
가. 교육목표
■ 사회구성원으로서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건전한 민주시민 육성
◦민주적이고 진취적인 사고를 지닌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
◦집단생활을 통해 나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 함양
◦또래간의 단체생활을 통한 기본예절과 협동심, 사회성 인식고양

■ 지·덕·체를 균형있게 겸비한 인격체 육성
◦학교교육에서 접하기 어려운 말과의 학습경험을 통한 전인적인 인격체 육성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행동에 대한 책임감과 문제해결능력 배양
◦말과 교감을 통한 자신감과 적극적인 생활태도학습으로 진취적인 의식 고취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공동체 의식 함양
◦승마행위를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극기심 함양

■ 심신단련으로 균형있는 성장과 정서순화, 인성함양 고취
◦말의 상태와 감정 등을 관찰하고 읽어 내는 과정에서 정서적 안정감 배양
◦승마행위를 통해 건강증진 및 신체적 자기개념을 긍정적으로 발전 순화
◦공동생활을 통한 자율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심 함양
◦말과 더불어 자연과의 교감을 통한 여가활동으로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
◦동물애호정신을 바탕으로 한 인간애 함양

나. 교육대상
■ 현장 체험학습형 승마프로그램
◦당일 체험학습 승마교실 :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일정 프로그램교육
◦숙박형 :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교양수업과 승마 프로그램교육

■ 찾아가는 승마교실, 방과 후 승마교실, 토요스포츠 데이 승마교실
◦찾아가는 승마교실은 초·중 학생을 대상으로 승마입문을 위한 기초과정을 5~10회에 걸쳐 교육

◦방과 후 승마교실은 초·중 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자에 한해 일정기간 승마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실시
◦토요스포츠 데이 승마교실과 방과 후 승마교실은 특정거점의 승마장을 중심으로 여러 학교의 지원 대상자를 집합시켜 계층에 따라 적합한 과정별 교육

다. 교육 프로그램 구성내용
(1) 당일 현장체험학습 승마교실
■ 교육개요
◦승마에 대한 기초과정을 하루 동안 체험하는 학습으로 말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승마에 대한 기본과정을 이해해보는 교육실시
◦시간관계상 당일 체험은 말과 승마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교육과 잠시 기승을 해 보는 실습교육으로 구성
◦초보자에게 적합한 말을 엄선해서 실제 기승하여 승마코스를 산책하는 교육을 함으로서 승마에 대한 흥미유발단계 교육

■ 교육방법
◦한 번에 많은 인원을 교육해야 하므로 이론교육은 전체를 대상으로 한 번에 실시하고 실습교육은 말의 두수에 따른 교육대상 인원을 몇 개조로 나누어 단계별 교육실시
◦1두당 교육대상인원은 1인당 약 10~20분 정도 기승을 해 보는 기준으로 배정
◦불의의 사고예방을 위해 사전에 위험요소 제거 및 안전교육과 안전수칙에 관한 충분한 설명을 거친 후 교관과 안전요원의 지도하에 교육실시

▲당일 승마 체험에 그치지 않고, 1박 2일 또는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승마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숙박 연계형 승마교실도 개설되고 있다.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미리내승마클럽은 수련시설도 갖추고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 숙박형 현장체험학습 승마교실
■ 교육개요
◦승마에 대한 기초과정을 1박 2일 또는 2박 3일간 체험하는 학습으로 말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승마에 대한 기본과정을 이해해보는 동시에
◦승마교육과 더불어 유·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인문소양강좌와 인성함양에 필요한 교양강좌를 병행실시 함으로서 체험교육효과 극대화 도모
◦1일차 에서 평보를 할 수 있는 수준까지 교육한 후 2일차부터는 외승 코스를 산책해보게 함으로서 실제 승마의 묘미를 체험하는 동시에 호연지기를 함양
◦말을 타고 달려 보는 과정만 제외한 승마의 전 과정을 체험해 보게 함으로서 향후 자연스럽게 승마를 접할 수 있는 계기조성
■ 교육방법
◦한 번에 많은 인원을 교육해야 하므로 이론교육은 전체를 대상으로 한 번에 실시하고 실습교육은 말의 두수에 따른 교육대상 인원을 몇 개조로 나누어 단계별 교육실시
◦몇 일에 걸친 교육으로 평보산책 승마시간이 많은 점을 감안 말 두수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일반 소양 및 교양교육조로 나누어 교육실시
◦1두당 평보산책 승마시간은 1인당 약 20~30분 기준으로 배정
◦불의의 사고예방을 위해 사전에 위험요소 제거 및 안전교육과 안전수칙에 관한 충분한 설명을 거친 후 교관과 안전요원의 지도하에 교육실시

(3) 찾아가는 승마교실
■ 교육개요 및 운영사례
◦정규체육시간 또는 동아리활동 등 승마장 접근이 어려운 계층대상 승마교육
◦승마를 접하기 어려운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승마 기초과정 교육
◦교육약정이 된 학교를 말과 교관이 함께 방문하여 현장교육 실시

■ 교육방법
◦교육요청 학교에 대해 교육인원과 교육시간을 결정하여 말과 교육인원 배정
◦승마에 대한 기초과정을 총 5~10회로 교육실시
◦매회 안전관리교육 후 1일 2~4시간에 걸쳐 기승훈련 개인지도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레이크밸리 승마장은 ‘찾아가는 승마교실’을 국내 최초로 실시해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이후 말산업육성전담기관인 한국마사회를 비롯한 각 승마장에서 이를 따라서 ‘찾아가는 승마교실’ 등을 개설하고, 운영 중에 있다.

■운영 예시

△운영기관 : 레이크밸리 승마장(경기도 포천소재) - 찾아가는 승마교실 최초실시

△운영방법 : 승마를 하고자 하는 도내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지원자를 추첨하여 1일 4시간수업으로 10회에 걸쳐 승마교육실시

△교육비용 : 1인당 30만원(회당 3만) 중 자부담은 6만원, 24만원은 경기도에서 지원

△교육인원 : 48명(더러브렛 승용마 6두로 1인 1일 30분 승마, 교육보조인력 6명)

△교육효과 : 6회 정도 실시하면 평보를 할 수있고 그 이후는 경속보 수준에 도달

△운영결과 : 호응도가 매우 높고 향후 발전전망도 크나 훈련된 말과 자질있는 교관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어서 이에 대한 개선책이 절실하다고 함.


(4) 방과 후 승마교실, 공휴일 승마교실
■ 교육개요
◦체계적으로 승마를 배우고자 하는 유·청소년을 대상으로 일정기간 교육실시
◦기초부터 일정과정까지 승마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실시
◦특정거점의 승마장을 중심으로 대상자를 집합시켜 계층에 따라 기초부터 일정과정까지 승마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실시
◦교육수준은 초급에서 중급과정까지로 하고 고급과정은 엘리트승마로 대체

■ 교육방법
◦승용마 두수와 교관인원 수를 감안하여 적정 교육인원 할당
◦적합한 승용마의 보유수준과 교관인력 확보 및 시설의 안전도 등이 양호한 승마장을 선정하여 교육장소로 활용
◦교육일정을 기준으로 초급과정은 10회, 중급과정은 20회로 한정하되, 초급은 경속보 단계, 중급은 속보단계까지로 교육실시


교정교열= 황인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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