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산업저널] 이용준 기자= #워라밸 #미투 #평창 #러시아월드컵 #드루킹 #남북정상회담 #방탄소년단 #미스터션사인 #가짜뉴스 #일자리 등 2018년 황금개띠의 해, 무술년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다방면에서 유독 이슈가 풍부했던 한 해였다.

우리 말산업계도 마찬가지. 제2차 말산업육성5개년종합계획은 본격적으로 시행됐지만, 올해도 말 관계자들의 비극은 반복됐고, 산업화의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는 제3차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을 확정, 경마계의 숙원이었던 온라인마권발매시스템(Knetz) 부활의 꿈을 앗았다. 경마뿐 아니라 승마클럽, 생산 목장 등 현장 상황은 날로 침울하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는 나쁜 일이 일어나는 원인을 부도덕에서 찾았다. 부도덕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사악함과 둔감함을 지목했다. 그가 최고의 가치로 여겼던 덕(arete)이야말로 곧 ‘탁월함’이었으니, 사악하고 둔감하고 실천하지 않는 아마추어리즘은 행복으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다.

이유 없는 고난은 없다. 이 철인(哲人)은 탁월한 덕목을 갖춘 사람, 실천하는 사람이란 곧 위선이 없는 참된 사람이라고 했다. 탁월성을 추구하다 보면 고통이 따른다고 했다. 그래서 용기가 필요하다. 고난과 시련이 몰아쳤던 2018년을 떨치고, 2019년 황금돼지의 해인 기해년(己亥年)을 앞두고 <말산업저널>과 <경마문화신문>은 올해 말산업계 주요 이슈를 ‘10대 뉴스’로 정리했다. - 편집자 주



[2018 말산업 10대 뉴스] 8. 말산업 주요 협회 수장 선출…회원 목소리 대변 나서

개인마주제 25주년을 맞이한 올해 말산업계 주요 협회들은 수장을 새로 선출했다. (사)부산경남마주협회는 2월 25일 제7대 회장에 김욱수 수석부회장을 선출했다. 3월 17일 취임식에서 김욱수 회장은 마주 통합이 최대 현안으로 적자 마주 해소, 마사회와 협력 관계 구축 등을 통해 경마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사)서울마주협회도 2월 27일 제11대 회장에 강석대 회장을 재신임했다. (사)한국경주마생산자는 2월 10일 토요일 오전 2018년 정기총회를 열고 단독 입후보한 김창만 부회장을 제7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사)한국장제사협회는 11월 29일 회의를 열고 김동수 (사)한국장제사협회장을 통합 회장으로 선출됐다.

한국마연구회는 12월 4일 정기총회를 통해 이우재 전 한국마사회장과 서동영 한국말산업연구회장, 이광섭 미리내승마클럽 대표, 김문영 레이싱미디어 대표를 고문으로 위촉했다. 특히 학술·기획위원 외에도 승마산업·경마산업·말생산·말문화콘텐츠 4개 분과위로 세분화했다.

반면 3월 24일 제35대 대한승마협회장 보궐선거에서 배창환 창성기업 회장이 신임 회장에 당선되며 협회 안정에 기여할 것으로 보였으나 취임 2개월 만에 건강상 이유로 갑자기 사임하면서 다시 위기에 빠졌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대한민국 승마는 은1·동1에 머물러 역대 최하 성적을 기록했다. 결국 9월 20일 대한체육회 이사회 심의·의결을 통해 관리단체로 지정됐고, 관리위원장으로 김동환 한양대 교수를 선임했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