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Maryland-bred Horse Of Year 수상… 메릴랜드 출신 가장 부유한 경주마 평가받아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의 해외종축사업 ‘케이닉스(K-nicks)’ 선발마 닉스고가 2월 12일 미국 메릴랜드주 연도대표마에 해당하는 ‘2019 메릴랜드 브레드 호스 오브 이어(Maryland-bred Horse Of Year)’를 수상했다.

시상식 이름은 ‘르네상스 어워드(Renaissance Award)’이며 메릴랜드 출생 말 중 분야별 뛰어난 활약을 펼친 경주마와 경마 관계자를 선정한다. ‘닉스고’는 지난해 ‘Breeders Futurity GⅠ’ 우승, ‘브리더스컵 Juvenile GⅠ’ 준우승을 차지한 활약상을 인정받아 시상식 최고의 명예 연도대표마에 선정됐다. 그뿐만 아니라 2세 수말 챔피언 부문도 수상하면서 2관왕을 차지하는 등 한국 경마 홍보대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현지 언론은 ‘닉스고’의 이번 수상 소식을 전하며 ‘2018년 메릴랜드 출신 가장 부유한 경주마’라고 평가했다. ‘닉스고’는 메릴랜드주에서 출생한 경주마 중 2018년에 가장 많은 상금 678,515 미국 달러(한화 약 8억 1,000만 원)를 받았다.

‘닉스고’의 생산자 사브리나 무어(Sabrina Moore)가 트로피를 수상했으며 SNS로 “‘닉스고’ 같이 놀라운 경주마를 생산한 것에 큰 자부심을 느낀다. 2019년에도 맹활약을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국마사회는 DNA 정보를 활용해 경주마의 능력을 예측하는 기술 ‘케이닉스’를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선발한 경주마들을 미국 경마 무대에 진출시키고 있다. ‘닉스고’는 ‘케이닉스’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으며 향후 높은 가치의 씨수말로서 한국 말산업을 견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

안치호 기자 john337337@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