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2018 승마 사례 공모전 당선작 발표
말산업특구상(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에 안지선 씨 수상

한국마사회가 2018 승마 사례 공모전 11개의 수상작을 발표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가 2018 승마 사례 공모전 11개의 수상작을 발표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승마를 경험한 이들의 긍정 사례를 공유하고자 한국마사회는 2018 승마 사례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주제는 ‘승마를 통한 나의 변화’로 △학생승마체험(포니3등급포함) △기승능력인증제 △유소년승마단 △전국민승마체험 4개 부문으로 진행해 총 108명이 참여했습니다. 최우수상과 말산업특구상, 우수상 등 11개 수상작이 선정됐으며, 배추용 씨(50세, 학원강사)의 전 국민 승마체험 수기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말산업특구상은 박시온(경기도), 장민석(경상북도), 이승윤(전라북도), 안지선(제주특별자치도) 씨가 수상했고, 우수상(한국마사회장상)은 김도현, 장려상은 박지연, 김은지, 양현희, 손영희, 윤현미 씨가 수상했습니다. <말산업저널>은 한국마사회 승마진흥부의 협조 아래 공모전 체험 수기 수상작을 종합 연재합니다. 다섯 번째 순서로 안지선 씨의 ‘레저에서 레포츠로, 다시 교감하는 파트너로 전국민 승마체험을 통해 변한 나의 인식(전국민승마체험 부문)’을 소개합니다. - 편집자 주

2018 승마 사례 공모전은 ‘승마를 통한 나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됐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2018 승마 사례 공모전은 ‘승마를 통한 나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됐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레저에서 레포츠로, 다시 교감하는 파트너로 전국민 승마체험을 통해 변한 나의 인식 - 안지선

평생 관심 없던 말, 영화 보고 타고 싶어져

전국민 승마체험 신청 후 두려우면서 설레

레저 아닌 레포츠, 승마에 대한 인식 바뀌어

승마, 말과 호흡하며 교감하는 스포츠

아마도 ‘놈놈놈’이었던 것 같다. 평생 관심도 없던 말을 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시작은. 카우보이모자를 쓰고 넓은 사막을 달리며 총을 쏘던 모습 때문이었는지 정우성 때문이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어쨌든 ‘놈놈놈’에 대한 환상은 제주도 여행을 하게 됐을 때 바로 체험 승마장을 향하게 했다. “생각보다 말의 등이 높아 겁이 나긴 했지만, ‘이럇!’하며 멋지게 제주도의 오름을 달려나가리라! ”하는 다짐이 말에서 떨어질까 봐 덜덜 떠는 모습으로 바뀌는 데에는 안타깝지만 3초도 걸리지 않았다.

그 후로 다시 말을 탈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한 적 없는 삶이었다. 제주도로 이사 오기 전까지는. 사람을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로 보내라는 옛말이 아니더라도, 제주에서는 정말 사람보다 말을 만나기가 더 쉬웠다. “제주도에 내려왔으면 말을 타봐야지!”라는 말도 종종 듣게 되었다. 자꾸 듣다 보니 욕심도 생겼다.

“말이 많다고 말을 탈 수 있다면, 서울에 운전 못 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라는 것이 말도 못 타고 운전도 못 하는 나의 소소한 항변이었지만, 사실은 말도 타고 싶고 운전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차보다 더 비싼 게 말이라던데, 말을 탄다는 건 굉장히 비싸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발목을 잡았다.

그러던 중 ‘전국민 승마체험’을 알게 되었다. 전국민 승마체험이란 한국마사회가 매년 총 5천여 명에게 1회당 25,000원씩 총 10회의 승마강습비를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제주도에만 있는 것은 아니고 전국에 무려 123개의 승마강습소에서 진행한다.

바로 신청했다. 집에서 가까우면서 저렴한 곳으로 선택했는데, 선착순 접수라 그런지 빠르게 마감됐다. 막상 신청에 성공했더니 의외로 예전처럼 설레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오히려 “생각보다 말 타는 게 무섭던데, 과연 10번이나 잘 탈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먼저 찾아왔다. 말을 타다 떨어진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려왔다. 취소할까 말까 고민만 하다가 첫 수업의 날이 되었다. 그래도 승마장 가는 길에 푸른 제주풍경을 보니 다시금 두근거렸다. 승마복과 승마부츠를 신고 말을 타다 보면 말 타는 데 익숙해질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착각이었다. 첫 수업은 이론 수업이었다. 말을 이론 수업을 충분히 숙지한 후 탈 수 있었다. 그런데 이론 수업을 듣고 나니, 승마에 대해 너무 무지한 상태로 왔다는 생각과 함께, 왜 중요하게 이론 수업을 하는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었다. 가장 중요한 인식의 변화는 바로 승마는 레저가 아니라 레포츠라는 것이었다. 말을 타면 말이 알아서 한 바퀴 돌아주는 관광 승마가 아니라, 말과 함께 호흡하며 근육을 단련시키는 스포츠였던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말의 습성과 함께 주의사항을 충분히 숙지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그중에서도 “말을 9살 이하의 소녀처럼 대하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먼저 다가가지도 말고, 먼저 만지지도 말고, 말이 관심을 가져줄 때까지 기다리면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 핵심! 말은 겁이 많고 예민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놀라면 뒷발로 차거나 갑자기 흥분할 수 있는데, 모두가 잘 알다시피 근육이 발달되어 있고 무척이나 힘이 세다. 한 번 발에 채면 크게 다칠 수 있지만, 놀라게만 하지 않으면 굉장히 순한 동물이라는 사실이 묘하게 안심이 되었다.

TV나 영화에서 자주 보던 말을 타는 모습을 “이럇!”하면서 고삐를 당기거나, 발로 속도를 채근하는 모습이었는데, 이 역시도 잘못된 상식이라고 한다. 동물 인권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을 때 행하던 행동으로 지금의 기준에서 보면 동물 학대라고 볼 수도 있다고! 말은 똑똑한 동물이고 사람과 서로 교감하면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말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꼼꼼한 주의사항을 들은 후에는 낙마 등 안전사고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고, 안전에 대한 주의를 듣고 또 들은 후에야 승마복과 자세, 운동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승마는 결국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위해 첫 번째 수업이 있는 것이 아닌가 싶다.

승마용으로 교육받는 말과 경마용으로 교육받는 말은 운동의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승마를 배웠다고 다른 말을 타보는 것 역시 위험하다. 승마용으로 교육받는 말은 처음에 워밍업을 하며 걷다가 점점 빠르게 걷는 식으로 약 50분간 운동하는 연습을 하는 반면 경마용 말의 경우 시작부터 빠르게 뛰어서 단기에 끝내는 연습을 하게 된다. 당연히 섣불리 타봤다가 자칫 안전사고가 날 수도 있다.

두 번째 수업 역시 말을 타보진 못했다. 승마 모자와 승마 조끼를 입고 마방(말이 머무는 공간)에 가서, 첫날 들은 주의사항을 말을 직접 보며 듣는 두 번째 이론교육 시간이었다. 다만, 말을 직접 보며 말이 싫어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말이 싫다는 표현을 어떻게 하는지를 직접 볼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승마교육의 핵심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며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렇게 말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후에야 말의 안장을 채우는 법과 고삐를 물리는 법도 배우고, 남은 교육 동안 탈 말도 배정받았다. 내가 타게 된 말은 ‘란’이라는 이름의 8살 된 말이었는데, 말마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처음 배정된 말로 계속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것도 같다.

앞에서 끌어주는 관광 승마가 아니다 보니 말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것부터가 나의 역할이었다. 그리고 그것은 나의 허벅지 힘으로 이뤄내야 하는 일이었다. 무릎을 말에 붙이고 허벅지 근육을 조였다 풀어주면서 말에게 신호를 보내며, 호흡을 맞춰 함께 걷는 것이 승마였던 것이다. 만약 이를 게을리하면 산만한 말이 다른 데 신경을 쓸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지금 타고 있어!’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 역시 중요했다. TV에서 보는 기승자들은 모두 편안해 보였는데, 그 편안함을 유지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운동이 필요했을까? 부러움과 비례해서 그동안 운동을 게을리 한 과거를 반성하게 되었다. 교육이 끝났을 때는 어찌나 다리에서 힘이 풀리던지, 걸을 때마다 다리가 후들거렸다. 그런데 승마가 이렇게 재미있는 거였나? 예전에는 느끼지 못한 희열이었다.

세 번째 수업부터는 없는 허벅지 근육을 만들고 어설픈 자세를 교정하는 시간이 이어졌는데 변하지 않는 것 같으면서도 자세가 좋아졌다는 말을 들으니 의욕이 활활 타올랐다. 자세가 좋아질수록 말을 타는데 드는 힘도 줄었다. 그리고 전에는 보이지 않는 것들도 보이게 되었는데, 바로 풍경이었다. 높은 말의 등에서 보이는 풍경과 다리에서 느껴지는 말의 체온, 손에 잡은 고삐와 함께 움직이는 ‘란’이의 눈과 귀. 이토록 아름다운 모습이었나! ‘란’이는 초보자의 어설픈 신호에도 충실히 반응하는 듬직한 파트너였는데, 덕분에 더 안심하고 배울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렇게 ‘란’이는 타는 말에서 동반자가 되었다.

처음 승마를 하러 왔을 때 ‘체험이 끝난 후 등록하게 되면 한 달 프로그램이 어떻게 되는지, 승마를 배우는 데에는 얼마나 걸리는지’를 물어봤었는데 체험이 끝날 때가 되니 참 바보 같은 질문이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치 헬스장에 등록하러 와서 “한 달 프로그램이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마라톤을 3시간 안에 뛸 때까지 러닝머신을 하는 데에는 얼마나 걸리나요?”라고 물어보는 셈이다. 승마는 기승자의 체력과 실력에 맞춰 프로그램을 만들고 꾸준히 하면서 실력을 키우는 평생스포츠이기 때문이다. 전국민 승마체험이 없었다면 어쩌면 평생 몰랐을 일이다.

지난주로 마지막 수업이 끝났다. 전국민 승마체험의 기회가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아도 승마를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만, 그 전에 근육운동을 해야겠다. 기초적인 체력이 없으면 쉽지 않은 스포츠다. 그런데, 문득 ‘란’이가 보고 싶다. 10번의 수업 과정 동안 꽤 정이 많이 들었나 보다. 아무래도 조만간 다시 승마장의 문을 두드리게 될 것 같다.

말산업특구상(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을 받은 안지선 씨(사진 제공= 안지선).
말산업특구상(제주특별자치도지사상)을 받은 안지선 씨(사진 제공= 안지선).

원고 제공= 한국마사회 승마진흥부
교정·교열= 안치호 기자 john337337@horsebiz.co.kr

-Copyrights ⓒ말산업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