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향교 인성교육원, 승마 체험장·국궁 체험장 신축
육기예 함향 위한 융합 체험교육 진행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사천향교(전교 조병갑) 인성교육원은 승마 체험장과 국궁 체험장을 신축해 5월 14일 용현초등학교를 시작으로 ‘2019 육기예 함양을 위한 융합 체험교육’을 진행했다.

향교는 훌륭한 유학자를 제사하고 지방민의 유학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지은 교육기관이다. 사천향교는 경상남도 사천시에 있는 조선 시대 향교로 국가로부터 토지와 전적·노비 등을 지급받아 학생들을 가르쳤으나 갑오개혁 이후 제사만 지내고 있다.

사천향교에서는 3년 전부터 향교의 옛 교육과정인 육기예(예절, 서예, 승마, 국궁, 수학, 음악)체험 학습을 해 왔으나 시설이 열악하여 우천 시나 폭염 속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원로 유림의 건의를 받은 사천시의 깊은 관심과 지원으로 승마 체험장과 국궁 체험장을 신축해 ‘향교·서원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육기예 함양을 위한 융합 체험교육을 진행했다.

체험교육을 받은 용현초등학교 학생은 향교의 융햡 체험교육이 신나고 즐거웠다며 “새롭게 단장한 승마장과 향사례 체험에서 공자님의 예를 즐겁게 배울 수 있었다”고 했다.

신현권 사천향교 인성교육원장은 “우천 시에도 교육활동에 어려움이 없게 지원해 주신 송도근 시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차례가 되면 활을 쏘면서 ‘군자는 자신에게서 원인을 찾고 소인은 남에게서 원인을 찾는다’는 향사례의 예를 체득하는 새로운 교육의 장으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전했다.

사천향교 인성교육원은 승마 체험장과 국궁 체험장을 신축해 ‘2019 육기예 함양을 위한 융합 체험교육’을 진행했다(사진 제공= 사천향교).
사천향교 인성교육원은 승마 체험장과 국궁 체험장을 신축해 ‘2019 육기예 함양을 위한 융합 체험교육’을 진행했다(사진 제공= 사천향교).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