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조그만 디카를 우모복 속 겨드랑이에 끼고서 샛별을 바라봤다. 샛별이 흐릿해지기 시작하면서 능선 주변의 하늘이 시시각각 오묘한 색채로 변하고 있었다.

 

  

 
 

기온이 영하일 때에는 배터리가 오래 가지 않는다. 그걸 잘 몰랐던 때에는 괜히 배터리 가게 주인만 욕했다. 사용 가능 기한이 다 됐거나 불량품을 팔았다고 생각했다. 산에서 내려가면 불량 배터리를 판 카트만두의 수퍼마켓 주인을 찾아가 따져보려고도 했다.

 

나는 내 조그만 디카를 우모복 속 겨드랑이에 끼고서 샛별을 바라봤다. 샛별이 흐릿해지기 시작하면서 능선 주변의 하늘이 시시각각 오묘한 색채로 변하고 있었다. 나는 겨드랑이에서 디카를 꺼내어 한 두 방 찍고는 다시 겨드랑이에 넣어야 했다. 내 디카는 봄 순례 때 고장 나서 버린 것과 같은 기종이었는데, 김 선생이 옥션을 통해 10 만 원에 구입해 준 중고품이었다.

 

 

 

 

 

 

해가 막 솟아올라 금빛 광선이 실내 구석구석 파고드는 시간에 숙소로 내려왔다. 집 앞 문간에 깐 두꺼운 판자의 서리가 막 녹기 시작했는데, 이 집 막내딸이 맨발로 서리를 밟고 서있었다. 셰르파들이 추위를 견디는 인내심과 강인함은 이렇게 어린 시절부터 길러지는가 싶었다. 

  
한 이불을 덥고 자던 삼촌과 조카, 두 명의 앙 다와 셰르파도 그 때 막 일어난 것 같았다. 부엌의 탁자 위에 올려놓은 중국제 보온병에는 따끈한 소찌아(버터 차)가 가득 담겨 있었다. 언 몸을 녹이느라 여러 잔 거푸 마셨다. 그리고 감자 졸임을 반찬으로 흰밥을 먹었다.


앙 다와 씨와 앙 다와 씨의 조카들이 짐을 꾸렸다. 감자, 라면, 식용유, 커리, , 비스킷, 버터, 차 등의 하루치 식량과 취사장비, 그리고 모포 두 장이 커다란 배낭 하나와 도꼬에 실렸다. 도중에 간식으로 먹을 감자조림과 비스킷은 내 배낭에 담았다. 무거운 짐을 졌을망정 소년들은 즐거워했다. 삼촌들과 더불어 캠핑 가는 기분이었을 것이다.

 

부엌의 탁자 위에 올려놓은 중국제 보온병에는 따끈한 소찌아(버터 차)가 가득 담겨 있었다.

 

집 앞 문간에 깐 두꺼운 판자의 서리가 막 녹기 시작했는데, 이 집 막내딸이 맨발로 서리를 밟고 있었다. 셰르파들이 인내심과 강인함은 이렇게 어린 시절부터 길러지는가 싶었다. 

 

무거운 짐을 졌을망정 소년들은 즐거워했다. 삼촌들과 더불어 캠핑 가는 기분이었을 것이다.

 

길은 오르막이었다가 평탄했다가 다시 오르막으로 이어졌다. 우리가 올 때 본 두 곳의 석경담을 지나서 만나는 불탑이 있는 곳의 지명이 라무제라고 했다. 지금은 사람이 살지 않지만 여름철에는 야크 방목의 거점이 된다고 했다. 라무제를 지나 산 밑을 에돌아 안부에 이르니 또 다른 석경담이 나왔다. 이 석경담은 아주 길었다. 1백 미터 쯤 될 것 같았다. 석경담 밑에서 잠시 쉬었다.

 

바람이 불고, 뭉게구름이 산등성이를 휩싸며 달려와 안개가 되어 퍼지면서 해를 가렸다. 해가 구름 속에 숨자 추워져서 다시 걸었다. 경사가 급한 길을 지그재그로 올라서니 또 다시 석경담이 나왔다. 마침 구름이 걷히고 따스한 햇살이 쏟아지기에 우리는 석경담 밑에서 또 쉬었다. <계속 >

 

석경담 밑에는 조그만 풀꽃들이 어여쁜 꽃밭을 이루고 있었다.

 

어른 한 몫을 하는 앙 다와 셰르파씨의 조카. 

 

아침에는 맑았던 하늘에 구름이 끼고 있다. 고산의 날씨는 예측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