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학생승마체험 사업 원활한 추진 위해 개최
초·중·고생 체력 증진과 건전한 사고함양·호연지기 연마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5월 28일 경상북도 구미에 있는 선산출장소 3층 소회의실에서 학생승마체험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학교관계자, 승마장 대표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자라나는 초·중·고생들의 체력 증진뿐 아니라 건전한 사고함양과 호연지기를 연마하기 위한 학생승마체험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열렸다.

학생승마체험 사업의 주요 내용, 보조금 집행 절차, 부정수급 발생사례, 안전사고 예방 유의, 체험 참여 학생들의 보험 가입 여부 확인 필수 등을 강조했다. 특히 올해부터 지문인식기(승마체험 전·후 2회 지문인식)를 도입해 투명한 보조사업 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승마체험은 1인 기준 1회 강습 시간 약 60분(기승 30분 이상)으로 총 10회를 하게 된다. 사회공익승마(생활승마, 재활승마)는 국비 50%, 지방비 50%로 자부담 없이 지원되며 초·중·고 일반승마는 올해부터 참여 학생 자부담이 의무화돼 국비 30%, 지방비 40%, 자부담 30%로 진행된다. 올해 초 관내 초·중·고등학교로부터 수요 조사를 받았고 6월부터 관내 4곳의 승마장에서 관내 15개 초·중·고교, 장애인부모회(재활승마) 900명을 대상으로 한다.

이형근 축산과장은 “말산업특구 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앞으로도 학생승마체험사업, 시민참여형 전국 규모 승마대회의 지속 유치 등 승마 인구 저변 확대를 통한 말산업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구미시는 승마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5년 6월에 말산업특구 지정에 이어 2016년 12월에는 전국 최초의 공식 승마길인 ‘구미낙동강승마길’과 ‘크로스컨트리 경기장’을 준공하면서 말산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지자체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올가을 구미시승마장에서 열릴 예정인 ‘제49회 전국학생승마선수권대회’와 ‘구미시장배 전국종합마술대회’ 및 내년 전국체전 개최 준비에도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구미시는 학생승마체험 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사진 제공= 구미시청).
구미시는 학생승마체험 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설명회를 개최했다(사진 제공= 구미시청).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