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호 (사)한국말산업중앙회장

(주)말산업저널의 <경마문화신문> 창간 21주년과 <말산업저널> 창간 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말산업육성법이라는 특별법을 바탕으로 육성하는 말산업이 아직도 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의 한계 속에서 본래의 가치를 바로 전하지 못하는 현실 속에서 말산업에 대한 다양한 소식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전하는 말산업저널의 일관된 노고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부정적 인식의 확산은 진실여부에 관계없이 너무도 쉽게 전달되는 오늘날의 열린 환경 속에서 지속적이고 일관된 의지로 할 일을 하는 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사)한국말산업중앙회가 농림축산식품부나 한국마사회의 어떤 지원도 없이 한국의 말산업의 근본이 될 기마문화의 가치 확산을 통해 말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을 위해 3년간의 제작한 다큐멘터리 2부작 ‘고루려말루트’가 2019년 2월 방영됐습니다.

하지만, 작품성과 가치를 짓누르는 말에 대한 부정적 인식 속에서 어렵게 새벽시간에 방영돼 노력한 결실을 충분히 얻지 못한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말산업이 미래의 6차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함께 문화적 가치를 병행시켜 발전하여야 합니다. 말산업의 산업적 측면의 한국마사회의 중요 역할과 함께 문화적 가치와 소통의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다양한 단체와 나누어야 말산업의 저변은 확산되고 폭넓게 발전할 것입니다.

말산업저널는 경마와 함께 말산업의 다양한 현장 소식을 문화적 가치를 포함하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미래의 산업은 문화적 가치를 품어야 크고 넓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한민족의 뿌리정신인 기마문화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산업적 콘텐츠를 함께 발전시키고 알리는 역할에도 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말산업중앙회는 각 시도 현장 조직의 강화를 통해 말산업의 현장이 행복해자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블록 체인 등 새로운 환경과 기술 기반과 연계한 말산업과 문화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국의 다양한 말산업의 기술과 시스템이 해외로 진출하는 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말산업이 6차산업의 대표산업이라는 가치를 이루기 위해 말산업 관계자 모든 분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주)말산업저널의 발전과 <경마문화신문>, <말산업저널>의 창간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발전을 응원합니다.

사단법인 한국말산업중앙회장 송강호

송강호 (사)한국말산업중앙회장
송강호 (사)한국말산업중앙회장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