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말산업저널’ 창간 6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말과 관련한 전문지식과 현장의 목소리를 담은 심층보도를 통해 말산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긍정적 기능을 꾸준히 알리는 데 노력해 오신 임직원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말산업은 문화·레저의 유망 분야로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일자리 창출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16년 기준 말산업 규모는 3조 4,221억 원, 관련 일자리는 2만 4천여 개에 이르며, 승마인구는 94만 명으로 연평균 5% 가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승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점을 감안할 때 말살업의 미래는 더욱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말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2011년 「말산업육성법」을 제정하였고, 2017년 「제2차 말산업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말산업 육성을 통한 국민 삶의 질 향상과 농어촌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중화를 위한 한국형 승마산업 육성, 사회약자계층 승마지원, 도심인근에 공공승마시설을 설치해 접근성 문제 해소 등 4대 분야 18개 과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21년까지 말산업을 4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일자리를 3만 명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농촌관광과 연계한 농어촌 승마길도 2016년 57km에서 500km까지 대폭 확대하고 시도별로 공공승마시설 1~2개소를 조성할 것입니다.

정부의 이런 노력과 함께 ‘말산업저널’도 농어촌 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승마를 대중적인 스포츠로 정착시켜 건전한 레저문화를 만드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전국의 취재 현장에서 땀 흘리고 계신 관계자 여러분께 응원의 말씀을 드리며 다시 한 번, 창간 기념일을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 개 호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