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극우 여론에 이용되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 요청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최근 일본이 한국에 수출규제를 하며 반일·혐일 감정이 날로 늘어나며 일본제품 보이콧 운동이 일어나고 있는 요즘 일본 극우 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조선일보의 폐간을 요청하는 글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왔다.

일본 정부는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핵심 소재 세 가지 품목에 대해 한국 수출을 규제할 방침이라고 7월 1일 밝혔는데 이는 우리나라 대법원이 강제 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일본의 수출 규제에 한국은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 취소 등 부정적인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국민들의 분위기와는 반대로 일본 편을 드는 듯한 기사를 내며 국민들이 반발에 나섰다.

최근 조선일보는 ‘국채보상, 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 기사 제목을 일본어판에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국민의 반일감정에 불을 붙인 한국 청와대’로 바꿔 올렸고 ‘일본의 한국 투자 1년 새 -40%, 요즘 한국 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제목을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의 투자를 기대하나?’로 바꾸는 등 청와대도 비판에 나섰다.

이런 상황 속에서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라는 제목의 글이 7월 11일 올라왔다.

다음은 청원 원문 내용이다(청와대 국민청원 바로 가기)

저는 정부에 조선일보가 언론사로서의 기능을 더이상 하지 못하도록 폐간처분을 해주실 것과, 계열방송국인 TV조선 또한 개국허가를 취소해주실 것을 청원합니다.

대한민국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는 나라이고, 언론사는 권력을 견제하는 자로서 보도의 자유 또한 보장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조선일보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보도의 자유를 빙자하여 거짓뉴스로 여론을 왜곡하고 자신이 적대시 하는 정치세력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검증되지 않은 거짓뉴스도 서슴지 않고 사실인양 보도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헌법이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취지에도 정면으로 위배되어 법적으로 보호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모든 언론사를 통틀어 조선일보가 과거에 보도한 가짜뉴스에 대해 정정보도를 가장 많이 한 신문사임을 이유로 법원의 판결에 따라 폐간조치시키고, 거대 언론사의 여론호도 횡포에 맞서 싸워주십시오.

계열사인 TV조선 또한 연일 선정적이고 원색적인 문장으로 사실을 왜곡하고 거짓뉴스로 국익을 훼손하고 있습니다. 방통위의 절차에 따라 방송국 설립허가처분을 취소해주세요.

청원에는 “매국 신문은 하루빨리 폐간해야 한다”, “일본 편드는 언론들은 일본 가라”, “ 적폐 언론들이 청산돼야만 나라가 바로 선다” 등 날 선 반응을 보이며 청원에 동의하고 있다. 청원은 7월 18일 6만여 명이 넘는 동의를 받았으며 8월 10일에 마감한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사진 제공=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청와대 국민청원에 ‘일본 극우여론전에 이용되고 있는 가짜뉴스 근원지 조선일보 폐간 및 TV조선 설립허가취소’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사진 제공= 청와대 국민청원 갈무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