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년 올바른 성장·청소년 문제 해결하는 데 유소년 승마 중추적 역할 기대

“인터넷을 못하게 하려고 여러 방법을 써 보았으나 효과가 적었습니다. 방과 후 승마를 시켜보니 누구도 인터넷을 하지 않았습니다. 승마가 인터넷 중독 해결에 최고라는 것을 알리면 많은 부모들이 환호할 것입니다.”

청소년 인터넷 중독문제를 담당했던 사람이 안타까움을 드러내며 이야기한다.

유소년 승마는 다른 스포츠와 달리 말이란 동물과 교감하기 때문에 신체·정신·정서적 성장에 강력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유소년 승마가 왜 좋은지, 어디에 좋은지 자세히 알려주는 곳이 없다. 유소년은 인생에서 가장 예민한 감성을 지니고 신체와 두뇌 발달과 함께 태도와 자아 개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다. 요즘 육체보다 마음이 아픈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유소년 승마가 아이들 정신과 정서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안다면 많은 사람들이 주목할 것이다.

유소년 승마가 활성화된 국가는 유소년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신체적 편익으로 균형감과 근력 향상, 신체 조정력과 빠른 반사작용 향상, 근육 경련이나 경직 해소, 관절 운동범위 확대,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 향상, 감각기관 통합과 활성화, 시각 및 공간 지각력 향상, 눈과 손의 협응력 향상이 있다고 한다. 정신적 편익은 주의력과 집중력 증가, 판단력과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 유연한 사고능력 향상, 기획력 향상, 회상능력 증대, 실수를 통한 학습능력 향상이다. 정서적 편익으로 자신감 향상, 인내심 개발, 감정통제 및 자기규율 향상, 동물에 대한 존중과 보살피는 마음 형성, 책임감 발생, 신뢰감 형성, 즐거움이다. 내용이 구체적이고 연구에서 나온 결과들이어서 설득력이 높다.

국내 실정에 맞는 유소년 승마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유소년 승마 효과들을 알려야 한다.
국내 실정에 맞는 유소년 승마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유소년 승마 효과들을 알려야 한다(사진= 말산업저널 자료 사진).

우리나라에서 유소년 승마의 좋은 점을 찾아보면 일반적 승마 장점인 복부비만 감소, 변비 해소, 자세교정, 유연성, 다이어트 효과를 이야기한다. 일부 자료는 신체 균형과 성장 촉진 같은 신체적 장점과 소통 기술, 규칙 준수, 협동하는 태도,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얻는다고 한다. 아이 부모들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더 구체적인 내용을 원한다. 한국 실정에 맞는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유소년 승마 효과들을 알려야 한다.

초등학교부터 아이들은 학교와 학원만 오간다. 신체활동은 줄고 놀이를 통한 즐거움도 사라졌다. 식생활 변화와 교통수단 발달로 성장까지 불균형해졌다. 아이들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현상에 반응하는 과정에서 우울과 불안, 강박장애와 같은 정서적 곤란도 겪는다. 한국 청소년 자살률은 OECD 회원국 중 열한 번째로 높다. 우리나라 유소년들의 올바른 성장과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소년 승마가 중추적 역할을 하는 그날을 기대한다.

전성원 / 제주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석좌교수 (jerclove@jejunu.ac.kr)

말산업저널는 전성원 제주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 석좌교수의 연재를 시작합니다. 전성원 교수는 말산업 육성 전담기관인 한국마사회 상임이사, 제주 본부장, 말산업진흥처장을 지냈으며 축산경영학회 이사, 건국대학교 농축대학교 강사를 역임했습니다. 건국대 축산경영유통경제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韓國馬事會 半世紀史」를 편찬했습니다. -편집자 주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