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女)를 다른 부수와 연결해서 그와 관련된 한자 쉽게 이해하기

()는 여자가 무릎을 다소곳이 하고 얌전하게 앉아있는 모습을 형상화해서 만든 글자다. 옛날 여자는 칠거지악(七去之惡)이라는 명분 아래 무조건적인 순종을 요구 당했다. 이런 시대적 분위기를 여()의 형상에서 엿볼 수 있다.

 

같을 여()는 여자와 입이다. 여자들은 무언가 당부의 말을 할 때 한번으로 끝내지 않고 같은 소리를 반복해서 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여자가 하는 말을 남편의 입장에서는 잔소리로 듣는 경향이 있다.

그림에서처럼 마음속으로는 손가락으로 헤아려가며 여러 번 같은() 말을 습관처럼 한다고 해서 같다는 뜻으로 쓰인다.

 

 

같을 여()와 마음 심()을 더하면 같은 마음 즉, 서로 의견 충돌이 없는 상태가 된다. 상대와 내가 마음이 같으니 용서가 된다는 뜻이다.

 

 

 

이번에는 여자 여()와 또 우()가 합해진 글자이다. ‘는 위의 그림에서 보여주듯 오른손 주먹을 쥔 모양을 형상화한 한자다. 여자들이 집안에서 손을 많이 쓰다 보니 하인처럼 취급받는다는 종 노()의 유래다.

 

()’()’는 언뜻 보면 혼동하기 쉬운 한자이다. 그러나 오른쪽 윗부분에 ()’를 보면 그 뜻을 바로 짐작할 수 있다. 용서()를 해줬는데 여자가 또() 같은() 말을 자꾸 반복하니까 남자가 화를 내 () 위의 그림처럼 주먹()이 날아올 수 있다는 뜻이다.

 

 

여자와 젊을 소()를 합하면 묘할 묘()가 된다. '묘'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예쁘고 훌륭하다는 뜻이다. 그 중에서도 남자보다는 여자의 젊음이 더 예쁘고 아름답다. 묘령(妙齡)의 아가씨처럼 말이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