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마주협회, ‘2019 서울마주협회와 함께하는 빛나라 어린이 힐링승마’ 개최
빛나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대상 힐링승마 체험 사이드워커 봉사와 기부금 전달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서울마주협회(회장 강석대)는 9월 21일 오후 2시 경기도 이천에 있는 스티븐 승마클럽에서 ‘2019 서울마주협회와 함께하는 빛나라 어린이 힐링승마’ 행사를 개최했다.

태풍 타파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 속에서도 행사에는 최병욱 서울마주협회 마사분과위원장과 협회 내 승마 동호회인 승우회 이수행 회장을 비롯한 김상기(부경), 김인호, 민홍기, 정이철, 홍상기 마주가 참석했으며 협회 홍보위원인 카길애그리퓨리나의 김양희 부장도 함께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빛나라 지역아동센터(시설장 김정열)는 경기도 광명시 소재로 탈북 가정 및 저소득층 가정의 아이들이다. 그동안 서울마주협회는 ‘찾아가는 냠냠천사’, ‘빛나라 성탄파티’ 등을 통해 소외계층 어린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후원을 이어왔다.

최병욱 마사분과위원장을 비롯한 승우회 마주들은 스티븐 승마클럽 실내마장에서 빛나라 지역아동센터 어린이들의 힐링승마 체험 강습을 도우며 특별한 봉사활동에 나섰다. 또한 서울마주협회 기부금 전달식과 승마체험, 수료증 전달식, 말에게 당근 주기 체험 등 행사도 진행됐다.

승마체험에 앞서 진행된 식전행사에서는 최병욱 위원장이 나와 김정열 시설장에게 기부금 500만 원을 전달했으며 빛나라 어린이 대표는 서울마주협회와 승우회에 대한 고마움을 표하기 위해 감사장을 전달했다.

자원봉사에 나선 최병욱 위원장은 “개인적으로 승마선수 출신이기도 한데 오늘 승마 자원봉사 활동을 함께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아이들이 말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이수행 승우회 회장은 “말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한 특별한 동물이다. 우리 어린이들이 힐링승마 체험을 통해 말과 친해지는 시간을 갖고 동물과 교감하는 특별한 경험을 통해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키울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정열 시설장은 답사를 통해 감사의 인사를 하며 “서울마주협회 덕분에 아이들이 승마에 도전해 볼 수 있게 됐다. 바쁜 일정에도 봉사에 참여해주신 마주님들께 감사하다”고 했다.

봉사 마주들은 승마가 처음인 아이들을 위해 사이드워커 역할을 하며 아이들이 안전하게 승마 체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줬다(사진 제공= 서울마주협회).
봉사 마주들은 승마가 처음인 아이들을 위해 사이드워커 역할을 하며 아이들이 안전하게 승마 체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줬다(사진 제공= 서울마주협회).

 

짝꿍이 된 봉사 마주와 아이들은 안전교육을 받고 짝꿍 마주의 인도에 따라 천천히 연습장 안을 돌기 시작했다. 마주들은 승마가 처음인 아이들을 위해 사이드워커 역할을 하며 아이들의 자세와 표정을 살폈다. 대부분 무서워하지 않고 승마를 잘 즐겼고 말을 무서워하던 아이들도 마주들의 격려에 힘입어 용기를 냈다.

체험이 진행되는 동안 말에 대한 궁금증 등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눈 아이들과 마주들은 처음보다 부쩍 가까워진 모습이었다. 승마체험을 마친 후 아이들은 그새 정이 많이 든 수고한 말들을 위해 당근 선물을 주며 아쉬운 작별 인사를 나눴다.

승마는 말과 기승자가 교감하며 하나가 되는 특별한 운동이다. 승마를 통해 자신감과 용기를 얻으며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끼고 협동심과 인내력을 기를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 사고는 사회성 향상으로 이어져 아이들이 더 큰 꿈과 희망을 품도록 하는 효과를 낸다.

이번 힐링승마 체험으로 소외계층 아이들로서는 거리가 먼 운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승마로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무사히 승마 체험을 마친 아이들을 위해 마주들은 각자의 짝꿍 어린이에게 수료증과 함께 승우회에서 마련한 작은 선물을 전달했다.

봉사를 마친 마주들은 “짧은 시간이었지만 승마를 하는 동안 아이들이 자세도 좋아지고 밝은 표정으로 체험에 임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고 마주이자 승마인으로서 말을 통한 나눔을 실천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고 전했다.

한편, 그동안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쳐온 서울마주협회는 앞으로 말을 통한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승마 동호 마주들을 중심으로 힐링승마 자원봉사활동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서울마주협회는 ‘2019 서울마주협회와 함께하는 빛나라 어린이 힐링승마’ 행사를 개최했다(사진 제공= 서울마주협회).
서울마주협회는 ‘2019 서울마주협회와 함께하는 빛나라 어린이 힐링승마’ 행사를 개최했다(사진 제공= 서울마주협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