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롯데였다. 올 시즌 성적부진(15년만의 꼴찌)으로 시즌 도중 단장과 감독이 동시에 전격 사임한 롯데가 새로운 단장으로 임명한 성민규는 2007년 2차 4라운드로 명가 기아 타이거즈의 유니폼을 입었지만 한 해 만에 방출된 선수였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시카고 컵스의 환태평양 스카우터로 지금 KT에서 뛰고 있는 이대은을 비롯한 나경민 등을 영입하였고 이후 마이너리그 코치직도 수행하다가 만 37세의 나이로 롯데 자이언츠의 단장으로 임명되었다.

롯데 자이언츠 단장으로 새로 취임함 성민규 단장, 사진제공: 연합뉴스
롯데 자이언츠 단장으로 새로 취임함 성민규 단장, 사진제공: 연합뉴스

1993년 삼성에 입단, 2년 동안 고질적인 허리 부상으로 4경기 밖에 뛰지 못하고 은퇴, 코치 경험이 전무. 삼성의 새로운 감독으로 취임한 허삼영 신임 감독의 프로야구 선수로서의 경력이다. 이후 프런트에서 전력분석 파트 전문가로 일하면서 파격적으로 삼성의 감독으로 임명되었는데 야구 명가 삼성으로서 허삼영 감독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이만수, 양준혁, 이승엽 등의 야구 레전드들이 포진한 삼성에서 이런 파격적인 인사가 이루어져 모두를 놀라게 하고 있다.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가 야구 지도자 경험이 없는 허삼영 전력분석팀장을 신임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허 감독은 계약금 3억 원, 연봉 2억 원 등 총 9억 원에 3년 계약을 했다. 사진 제공: 연합뉴스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가 야구 지도자 경험이 없는 허삼영 전력분석팀장을 신임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허 감독은 계약금 3억 원, 연봉 2억 원 등 총 9억 원에 3년 계약을 했다. 사진 제공: 연합뉴스

이미 프로야구 판에는 변화가 거세게 불었었다. 10개 구단 감독 중 어제 대망의 역전극으로 올 시즌 정규리그 우승이라는 기적과 함께 2015년 부임 후 5시즌 동안 전부 팀을 한국시리즈에 진출시키고 2번의 우승을 거머쥔 두산의 김태형 감독, 염갈량이라 불리며 넥센(현 키움 히어로즈)의 감독을 역임하고 SK와이번스의 단장으로 지난 2018 시즌 트레이 힐만 감독과 함께 우승의 영광을 맛보고 올 시즌도 쭉 1위를 지켜온 SK와이번스의 염경엽 감독, 그리고 키움의 장정석 감독, NC의 이동욱 감동 등등은 선수로서의 위명과 경력만을 보건대 결코 화려했다고 할 수 없고 도리어 백업, 무명, 벤치, 후보 선수들에 가까웠던 분들이다. 몇 년 전만에 해도 스타플레이어 출신 감독들이 대세를 이뤘다. 대표적인 예로 국보급 투수인 선동열 전 감독으로 삼성을 두 번이나 왕좌의 자리에 앉히고 친정팀인 기아 타이거즈로 화려하게 입성, 많은 팬들의 기대와 관심을 한 몸에 받았지만 결국 3시즌 동안 5-8-8-이라는 초라한 성적을 찍고 자진 은퇴했으며 얼마 전까지 그라운드에서 볼 수 있었지만 올해 씁쓸히 퇴진한 기아의 김기태 감독이나 롯데의 양상문 감독 등은 선수로의 능력과 경력으로서는 위 열거한 감독들과 비교가 될 수 없는 KBO의 레전드들이다. 과학 사회학의 창시자인 로버트 킹 머튼은 <신약성서>의 '마태복음'에 나오는 "부유한 사람은 점점 부유해지고, 가난한 사람은 점점 더 가난해진다"라는 문장을 차용해 '이익-우위성의 누적' 메커니즘을 지적하고 '마태 효과'라고 명명하였다. 즉 이미 다른 경로로 검증된 선수나 구단의 경력과 실력은 실제보다 부풀려지거나 확대된 형태로 유리한 상황을 이미 선점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무명의 인물들은 이중고를 겪는다. 세간의 현미경 검증과 "어디 네가 얼마나 잘하나 보자"하는 우려감과 질투가 섯긴 시선과 태클을 이겨내야 한다.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에 삽입된 우리의 모습, 사진제공 : 시인 박시우
슈베르트의 방랑자 환상곡에 삽입된 우리의 모습, 사진제공 : 시인 박시우

클래식 음악회의 프로그램을 보면 가관이다. 전부 소위 말하는 명문대 진학에 유학은 기본이요 박사학위는 이제 음악계에서 명함을 내밀기 위한 최소한의 자격증이 되어 버렸다. 합리적 의심을 해본다. 전부 수석입학에 수석 졸업이면 도대체 그러지 않은 사람은 누가 있고 그게 가능할까? 사실 음악가가 자신의 학력을 프로그램에 적고 소개하는 거부터가 지극히 아마추어적인 발상으로과 원천이 역시 스쿨클래식, 즉 학력, 학위와 깊이 연결된 시장과는 하등 무관한 영역이라는 걸 떠벌리는 격이다. 음악회에 가서 음악을 듣고 그 음악으로 판단하면 되었지 무슨 장황하게 학력만 나열하면서 공부 많이 했다고 자랑하는 것인가? 그만큼 공부에 투자했다고 자백하는 꼴인가? 도리어 자신만의 가치와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무슨 곡 스페셜리스트 등의 남과 다른 차별화가 있어야지 다 거기서 거기인 우물 안 개구리다. 태진아 디너콘서트 가서 태진아 학력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는가? 태진아의 '사랑은 아무나 하나'와 '옥경이'의 듣고 싶어서 비싼 표를 지불하고 거기 가는 거 아닌가.

상술한 프로야구의 감독들의 면면을 보더라도 공정이 강조되는 시대에 이제는 자신의 학력과 직책이 자신의 모습과 실력과 직계되지 않으며 그런 거에 권위를 부여하고 머리를 숙이는 시대가 지난 걸 알 수 있다. 자기 자신의 브랜드 메이킹 그리고 전문성이 강조되는 시대에 이름값으로 연명하고 기존의 기득권 내에서의 밀어주고 땅겨 주기기가 아닌 우리 클래식 음악계에도 무명의 반란이 속속 일어나서 진정 음악으로 평가받고 인정받는 풍토가 조성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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