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벤처기업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확산하고 바이오와 AI 분야 스타트업 진출을 토론하는 '제2회 중소벤처기업 미래포럼' 개최

바이오 헬스의 AI 융합 등 기술진화 방향과 창업 활성화를 중심으로 스타트업·벤처기업 지원과 혁신방향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3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바이오와 AI(인공지능)의 만남’과 ‘바이오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주제로 「제2회 중소벤처기업 미래포럼*」 을 개최했다. 지난 8월에 열린 제1회 행사에서는 '시스템 반도체 중소벤처기업의 기회와 육성방안'을 주제로 했었다.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삼은 이날 포럼은 스타트업인 ㈜브이픽스메디칼 황경민 대표의 개회사로 시작됐다.

황 대표는 높은 개발비용과 신기술 규제 등 바이오 스타트업들의 애로를 언급하며,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무엇보다 정부- 기업-대학-연구기관-벤처캐피탈간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사진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첫 번째 주제인 ‘바이오와 AI의 만남’의 발제를 맡은 성균관대 박외진 교수는 “바이오 산업은 ‘질병과의 전쟁’에서 ‘삶의  최적화된 관리’로 관점이 전환됐다”며, ”AI에 기반한 데이터 융합을 통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바이오헬스 산업이 나아갈 길”  이라고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인 ‘스타트업의 글로벌化’에 대해 이그나이트이노베이터스 김희준 대표는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스타트업에게 글로벌 전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하며, 해외 바이오  생태계 진입을 통한 글로벌 진출 전략을 소개했다.

사진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사진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이날 포럼에서는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 김광현 창업 진흥원장, 서정선 한국바이오협회장, 갈원일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 박홍석 산학연협회장, 황경민 ㈜브이픽스메디칼 대표가  함께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바이오 헬스케어 스타트업 지원 강화를 약속하는 「바이오 상생 협력 결의」 행사도 진행됐다.

이번 포럼에는 서정선 바이오협회장, 갈원일 제약바이오협회 부회장 등 바이오 분야 협‧단체장을 비롯해, 유관기관장, 바이오 분야 전문가 및 기업인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사진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사진제공 :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은 스타트업이 개발한 후보물질을 대기업이 실용화하는 바이오 생태계 조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기술선점을 위한 글로벌 각축전이 벌어지고 있는 바이오와 AI 분야의 스타트업들이 축적된  기술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말산업저널 | 하승범 전문기자 | thewithatti@naver.com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