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소형경마장 설치 모델 사업 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 발표
류근창 청마컨설팅 대표 “지역 편중 해소와 관광산업 및 말 생산·조련업 등 시너지 고려해야”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는 소형경마장 설치 모델에 대한 사업 타당성 검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소형경마장은 2018년도 말 농림축산식품부 주관의 한국마사회 혁신위원회에서 선정한 핵심과제다. 한국마사회는 해당 과제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말산업 전문연구기관인 청마컨설팅(대표 유근창)을 통해 연구용역을 추진했다.

소형경마장은 관람스포츠로서의 건전한 경마 레저 문화 정착과 말산업 육성을 기대하는 정부 정책에 부응하면서도 현재 국내 경마산업의 경영 여건 및 지역별 수요 등을 고려하여 필수시설 위주로 경량화된 경마장을 말한다.

전국에 360개소의 경마장을 보유한 호주와 25개소의 경마장이 운영되는 일본에서도 소형경마장을 다수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선 경마 이외에도 플리마켓, 조명축제 등 다양한 행사들이 열려 지역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경마산업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중·저 수준의 경주를 봄·가을 위주로 편성 시 총면적 210,000㎡가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향후 적합한 입지 권역은 시장성, 설치 매력도, 경마 인프라 수요 등을 고려했을 때 호남권(1.1), 충청권(0.9), 강원권(0.6) 순으로 나타났으며 토지비용을 제외한 총 투자 규모 907억과 적정 신규 고객 창출 가정 시 5~8년 차부터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의 책임을 맡은 유근창 청마컨설팅 대표는 “경마가 건전한 관람 오락 시설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경마의 지역 편중 현상을 해소하고 관광산업 및 말 생산·조련업 등과의 시너지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 마사회의 경영 여건과 설치 지역의 입지 여건에 따라 복합 레저시설과 연계해 투자 규모의 확대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국마사회는 청마컨설팅을 통해 진행한 소형경마장 설치 모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미디어피아 안치호
한국마사회는 청마컨설팅을 통해 진행한 소형경마장 설치 모델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미디어피아 안치호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