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대부 업무방해 혐의 주장
‘진상규명 및 책임자 즉각 처벌’ 미수용···검찰 고발 카드 꺼낸 듯
노조,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하라” vs 마사회, “경찰 수사 등 객관적 결과 후 엄정 처벌” 첨예 대립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故 문중원 기수 시민대책위원회가 15일 김낙순 한국마사회장과 부산경마처장 등 마사대부 심사를 담당했던 내부위원 등 12인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故 문중원 기수 시민대책위원회가 15일 김낙순 한국마사회장과 부산경마처장 등 마사대부 심사를 담당했던 내부위원 등 12인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사진= 연합뉴스).
故 문중원 기수 시민대책위원회가 15일 김낙순 한국마사회장과 부산경마처장 등 마사대부 심사를 담당했던 내부위원 등 12인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사진= 연합뉴스).

앞서 시민대책위는 한국마사회의 부조리한 운영을 비판하는 유서를 남긴 채 숨진 故 문중원 기수의 죽음과 관련한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으나, 마사회가 요구를 적극 수용하지 않자 검찰 고발이라는 카드를 꺼낸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와 고 문중원 기수의 유족은 15일 오후 1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 씨는 최선을 다해 노력했으나 마사회의 부정한 카르텔 앞에 그의 노력은 모두 물거품이 됐다”며, “우리는 문 씨의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해 마사회와 관련자들을 고발한다”고 고발의 이유를 밝혔다.

또한, 시민대책위는 “마사회에서 7명의 기수와 마필관리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더 이상의 죽음을 막기 위해서라도 검찰은 엄정한 수사를 통해 마사회의 부정과 비리를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故 문중원 기수는 지난해 11월 29일 기수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으며, 남긴 유서에는 조교사 채용 비리 폭로와 부정경마를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공공운수노조는 마사회에게 △재발방지와 책임자 처벌 △공식 사과 △자녀 등 유족 위로보상 등을 요구했으나, 한국마사회는 경찰 수사 결과 등 객관적인 자료가 나온 후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방침 기준을 내세우고 있어 첨예하게 대립돼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