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 경주마 겨울나기 방법 소개
방한용 마의와 방수용 재킷 착용·온수 샤워 온열마사지로 근육 풀어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24절기 중 마지막인 ‘대한(大寒)’이 다가왔지만, 추운 날씨에도 경마는 계속되고 매일 새벽 일찍부터 훈련을 시작한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본부장 김홍기)의 조교사, 말 관리사, 수의사 등 경마 관계자들은 경주마들이 감기에 걸릴까 몸 상태에 온 신경을 쓰게 된다. 그렇다면 렛츠런파크 부경에 있는 경주마 1,000여 마리는 겨울철 어떻게 건강관리를 하고 있을까.

사람이 겨울을 위해 두꺼운 옷을 입듯이 경주마도 전용 겨울옷이 있다.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모직에 솜을 덧대어 만든 방한용 마의가 대표적이며 한겨울 말들이 마방에서 쉴 때 마의를 입고 휴식한다. 운동 직후에는 폴리에스터 재질의 방수용 재킷을 입는데 훈련 후 흘린 땀이 찬바람의 영향으로 체온을 낮게 해 감기 등 질병의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한다.

경주마들은 다리가 생명이기 때문에 겨울철에 얇은 다리를 보호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추운 날씨에 갑작스러운 근육 사용은 다리에 무리가 갈 수 있어 평소보다 운동 전 스트레칭을 두세 배 해주고 운동 후에는 온수 샤워와 원적외선 온열마사지로 근육을 풀어준다. 다리에 핫팩으로 찜질을 해주거나 보온을 위해 붕대를 감아두기도 하며 소리에 민감한 말이 아니면 헤어드라이어도 사용한다.

겨울에 흔히 발생하는 경주마 질병에는 호흡기 질환과 산통이 있다. 호흡기 질환은 사람으로 치면 감기에 해당하고 산통은 복강장기의 이상과 통증을 일컫는다. 산통의 경우 말이 추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관리사들은 마방에 두꺼운 고무매트를 깔고 평소보다 짚 양도 늘리는 등 한기 차단에 심혈을 기울인다.

이민현 렛츠런파크 부경 동물병원 수의사는 “귀한 경주마들을 위해 겨울철 세심한 관리는 필수적이다. 위의 방법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떨어질 것에 대비해 발굽 영양제, 관절 강화제, 비타민 등 종합 영양제를 정기적으로 먹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경은 겨울철 경주마들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부경).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경은 겨울철 경주마들 관리 방법에 대해 설명했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부경).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