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공공운수노조, 13일부터 교섭 돌입···서로 원칙과 입장 갈려 협상 불발
공공운수노조, 17일 ‘오체투지’ 행진으로 진상규명 촉구
마사회 노조, “경마노동자 배제된 경마 제도 개악 시도 규탄”
부경말관리사노조, “민주노총의 무리한 요구·마사회의 안일한 대처 우려”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故 문중원 기수 죽음의 진상 규명 등을 요구하는 공공운수노조와 경마시행체 한국마사회의 교섭이 난항을 겪으며, 사태 해결이 여전히 소원한 가운데 경마계 내부에서 민주노총의 일방통행적인 행동과 주장에 대해 반대 목소리가 등장하고 있다.

(사진= 한국마사회 홍보부).
(사진= 한국마사회 홍보부).

‘부산경남경마공원 말관리사 노동조합(이하, ‘부경 말관리사 노조’)’은 지난 15일 성명서를 통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주장해오던 보전경마 취소, 조교사 개업 순번제 등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냈으며, 18일에는 ‘한국마사회 노동조합(이하 ‘마사회 노조’)’은 경마노동자가 배제된 경마 제도 개악 시도를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내놨다.

우선,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활동하는 말관리사들의 제2노조인 부경 말관리사 노조는 민주노총의 무리한 요구와 한국마사회의 안일한 대처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부경 말관리사 노조는 故 문중원 기수의 죽음과 관련해 마사회와 협상에 나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경마산업 현장에 있는 말 관리사의 현실을 무시하고, 앞장서 보전 경마 일정을 마사회에 일방적으로 경마 시행 취소를 요구하는 등 말 관리사들을 볼모로 자신들의 이속만을 챙기는 행동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피아
ⓒ미디어피아

공공운수노조는 한국마사회가 故 문중원 기수의 죽음으로 인해 취소됐던 경마일정을 지난해 12월 20일 보전경주 형태로 시행하려 하자 극렬하게 반대했으며, 이에 한국마사회는 경마 시행 여부를 번복한 바 있다. 이 당시에도 말 관리사 등 경마계 관계자 내부에서는 시행 여부를 놓고 생각이 갈렸었다.

조교사 선발 시 순번제 제도를 도입하자는 공공운수노조의 의견에 대해서도 반대해 현행 조교사 선발 제도를 유지할 것을 촉구했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외부심사위원 추가 구성, 참관인 제도 등 공정성을 보완해 개업 조교사의 경주마 수탁능력, 사업계획, 재무계획 등 다방면의 평가가 이뤄져야 말관리사의 생계에 위협이 없을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국마사회 노동조합도 18일 성명서를 통해 경마노동자를 제외한 상태에서 경마 제도를 개악하려는 시도를 규탄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진상규명의 전제가 돼야 할 경찰 수사결과도 믿지 않고, 별도의 진상규명위원회에서 다뤄야 한다고 주장하며, 자신들의 주장에 반하면, 모두 악의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진= 한국마사회 노동조합).
(사진= 한국마사회 노동조합).

또한, 공공운수노조가 주장하는 경마제도 개선 요구는 기본적으로 경쟁 상금 구조를 허물어 경마 본연의 가치를 훼손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이에 대해 경마산업 현장의 경마노동자와 경마를 진정 사랑하는 경마팬의 동의는 구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마사회 노조는 사측인 한국마사회에 대해서도 사태 해결을 위해 원칙을 고수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일방적인 여론몰이에 휘둘리지 말고, 마사회의 입장을 적극 표명할 것을 요구했으며, 공공운수노조가 행한 폭력·업무방해·명예훼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을 촉구했다.

끝으로 故 문중원 기수의 죽음 등과 같은 사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부정경마 등의 척결의지를 반드시 실천할 것을 요구했다.

ⓒ미디어피아 황인성
ⓒ미디어피아 황인성

 

관련기사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