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호 신임 회장, “선수 뒷바라지 잘하는 협회 만들고자”
관리단체 지정해제 보고 및 임원 선임안 상정 원안 통과
얇은 선수층·승마 특성 반영···협회 등록선수 임원 활동 허용안 의결도
대한승마협회, 12일 체육회로부터 관리단체 지정해제 통보받아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대한승마협회가 16일 대전 유성구 라마다 호텔 에메랄드홀에서 2020년 첫 대의원 총회를 개최했다.

경청하는 조한호 신임 대한승마협회 회장의 모습 ⓒ미디어피아 황인성
경청하는 조한호 신임 대한승마협회 회장의 모습 ⓒ미디어피아 황인성

새로운 승마계 수장으로 뽑힌 조한호 대한승마협회 회장 주재로 열린 임시 대의원 총회에서는 관리단체 지정 해제 보고와 함께 한국승마 재도약을 위한 심의 사항 등이 의결됐다.

2018년 관리단체로 지정돼 제 역할을 못했던 대의원 총회가 열려 오랜만에 승마계에 활력이 부여됐다. 총 재적 의원 19인 중 13인이 참석했으며, 그간 내부적 갈등이 무색하게 의미와 뜻을 같이 하는 분위기였다.

조한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정식 임기 이후 이사회 구성, 시합 스케줄 조정 등 다뤄야 할 사안이 많고, 시간이 촉박해 코로나19 불구하고 급하게 임시 총회를 소집했다”며, “참석해주신 대의원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취임사에서도 밝혔다시피 선수들을 뒷바라지하는 협회를 만들고자 하며, 많은 승마인들이 믿고 도움을 준다면 실추된 대한승마협회를 회복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피아 황인성
ⓒ미디어피아 황인성

 

가장 먼저 제38대 대한승마협회장 당선 및 관리단체 지정해제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대한승마협회는 2018년 9월 20일 대한체육회 이사회에서 관리단체로 지정돼 약 1년 6개월간 관리위원회 체제로 운영됐으며, 올해 2월 26일 조한호 회장이 당선되며, 지정 사유가 해소됐다.

이에 따라 대한체육회 이사회는 서면 결의를 통해 3월 12일 정식 관리단체 해제를 승인했으며, 대한승마협회는 대한체육회의 정식 회원종목 단체의 지위를 회복했다.

두 번째 안건으로는 임원 선임 및 스포츠공정위원회 구성안이 상정돼 전원 만장일치로 원안 승인됐다. 신임 회장에게 협회 운영에 대한 힘을 실어주며,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등을 고려해 별다른 이견 없이 안건이 통과됐다.

협회 등록선수의 임원 활동안에 대한 의안도 상정돼 원안 통과됐다.

현행 정관에는 임원은 등록선수로 활동할 수 없도록 원칙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나, 단서 조항에는 “총회의 의결을 거쳐 체육회 승인을 받으면 달리할 수 있다”고 추가로 명시하고 있다.

다른 종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얇은 승마선수층, 연령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출전 가능한 승마 종목 특성을 반영해 의안을 상정한 것으로 약간의 논쟁은 있었지만 원안 의결됐다.

일부 대의원은 등록선수의 임원 활동은 허용하되, 전국체전 출전 제한·국가대표 선발 제외 등의 단서를 달자는 의견도 개진됐으나, 세부적인 내용은 향후 스포츠공정위에서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밖에 감사 선임안이 상정돼 박승돈 서울승마협회장이 감사에 선임됐으며, 지자체 승마대회 개최 활성화와 관련한 대한승마협회의 역할 정립 등에 대한 건의 사항 등도 제시됐다.

한편, 조한호 신임 대한승마협회 회장의 임기는 내년 정기총회 개최 전날까지이다. 통상 정기총회는 매년 1월에 열린다.

ⓒ미디어피아 황인성
ⓒ미디어피아 황인성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