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759억 위안(한화 약 12조 5,235억 원)에 달하였으며, 그 중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은 609억 위안(한화 약 10조 485억 원)으로 나타났다.

중국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급속하게 발전한다

2019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유료시장의 규모는 514억 위안(한화 약 8조 4,810억 원)으로 나타났고, 2022년까지 중국 온라인 동영상 유료 시장 규모는 980억 위안(한화 약 16조 1,700억 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Analysys易观이 발표한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시장 동향 예측 2020-2022>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759억 위안(한화 약 12조 5,235억 원)에 달하였으며, 그 중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은 609억 위안(한화 약 10조 485억 원)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온라인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는 2022년까지 982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중 모바일 동영상 광고 시장 규모는 845억 위안(한화 약 13조 9,425억 원)으로 약 8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9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유료 시장규모는 약 514억 위안이었으며, 2022년까지 중국 온라인 동영상 유료 시장 규모는 약 98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Analysys易观는 향후 1~3년 동안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다음과 같은 발전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2020년 ~2022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예측 전망, 자료출처=Analysys易观, 한류TV서울 재편집
2020년 ~2022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예측 전망, 자료출처=Analysys易观, 한류TV서울 재편집

동영상 시장의 다원화로 콘텐츠 생태계가 활기를 띠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지식, 그리고 체육 등의 카테고리가 대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9년에는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는 드라마 시리즈, 예능 등의 콘텐츠가 많은 인기를 끌었고, 또한 그 인기로 인하여 사업성 실현(현금화 가능) 기능이 분명해졌다. 

또한 동시에, 온라인을 활용한 다양한 배포 방법, 플랫폼의 트래픽 증가 및 제작자의 권한을 강화할 수 있는 자금 등의 요소등을 인하여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영상 콘텐츠화하에 대한 의존도는 점점 더 높아지면서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급격한 발전 기회를 얻게 되었다. 

그 중에서 향후 몇 년 동안 애니메이션, 지식/교육, 스포츠 등과 같은 카테고리의 발전 가능성이 많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애니메이션의 관점에서, "哪吒之魔童降世", "全职高手 ", "魔道祖师", "四海鲸骑2", "罗小黑战记" 등 Z세대(Z세대는 1995년 이후 태어난 19세 미만의 청소년을 뜻한다. 1990년대 중반 탄생한 X세대와 2000년대 초반 새로운 밀레니엄(Y2000)을 이끌 주역으로 부상한 Y세대를 잇고 있다) 사용자들에게 입소문을 통하여 소위 대박행진을 기록했다. 

교육/지식 분야는 아이치이, 도우인, 콰이쇼우 등 동영상 분야 선두 플랫폼 그룹들이 각각의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아이치이지식은 “지식사랑 계획(爱知计划)을 수립했고, 도우인은 도우지계획(DOU知计划)을 만들었으며, 쾨이쇼우는 즈후(知乎, 중국 지식 공유를 주제로 한 모바일 SNS)와 연합하여 콰이지계획(快知计划)을 발표하였다. 

네트웍 트래픽 지원과 현금지원 등의 방식으로 창작자들을 지원하면서 지식 습득에 대한 비용 지불을 촉진하여 양질의 사업적 동력을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사용자들이 비용을 지불하는 것은 플랫폼 수익의 주요 원동력이 되었으며, 회원들이 창작하는 제품의 다양성과 계층화된 디자인은 더욱 성숙해지고 있다. 

2020년 ~2022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유료시장 규모 예측 전망, 자료출처=Analysys易观, 한류TV서울 재편집
2020년 ~2022년 중국 온라인 동영상 유료시장 규모 예측 전망, 자료출처=Analysys易观, 한류TV서울 재편집

2019년 6월 아이치이의 전체 구독 회원 수가 1억 명을 넘었고, 온라인 영상 시장이 이제 1억명 회원 시대에 진입했다고 발표했다. 

8월, 텐센트가 독점 송출한 드라마 <천칭링(陈情令, 원작소설 魔道祖师 모다오쥐스를 드라마화한 작품)>이 끝날 무렵 VOD 회원들의 수치는 신기록을 수립했다. 이후 "비밀이 없는 당신(没有秘密的你)"(텐센트 비디오), "从前有座灵剑山”(아이치이, 텐센트 비디오), "庆余年"(텐센트비디오, 아이치이)등 온라인 드라마로 인하여 VOD 모델이 회원 확보에 대한 새로은 모델이 되는 경험을 허게 되었다. 

2015년 이후 통합영상플랫폼(综合视频平台)의 사용자 결제 수익의 고속 성장 추진 원인은 주로 유료 사용자 수의 급격한 성장이 그 원인이며, 유료 사용자의 성장 속도가 사용자들의 유료시장 성장 동력은 점차 더 풍부한 회원 창작품 출현에 따른 단일 회원의 유료 단가 상승으로 전환될 것이다 

VOD로 인한 회원수 확대의 대표되는 계층화된 회원들의 창작상품 설계는 영상 플랫폼이 회원의 유료 단가 인상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경험과 만족도를 보장해야하며,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필수 전제 조건이다.

또한 영상 플랫폼과 기타 플랫폼의 제휴 마케팅이 점차 일반화 돠어가고 있으며, 온라인 영상 플랫폼은 전자상거래 서비스 플랫폼(징둥(京东), 수닝(苏宁易购), 핀둬둬(拼多多), 왕이코알라(网易考拉), 메이퇀(美团), 배고파(饿了么), 씨트립(携程), 궈메이(国美) 등), 그리고 범컨텐츠 플랫폼 (히말라야(喜马拉雅), 지후(知乎), 텐센트 스포츠(腾讯体育) 등)은 공동 멤버십 패키지를 시작하여 플랫폼이 다른 분야의 양질의 사용자 자원을 확보할 수있게 되었으며, 회원들에게 더 넓은 범위와 더 풍부한 서비스 권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이는 더 넓은 의미, 그리고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여 더 다양한 서비스를 누리고 싶어하는 사용자들의 의지를 활용하는 서비스로 발전하고 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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