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부터 2019년까지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 광고의 총 매출은 26억 위안(한화 약 4,290억 원)에서 99억 위안(한화 약 1조 6,335억 원)으로 증가하여 거의 4배 증가했다.

OTT의 미래는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광고 플랫폼으로서 OTT의 또 다른 장점은 시청층이다. 노인, 어린이 및 주부는 더 이상 TV 앞에 앉아 있지 않으며,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스마트 대형 스크린으로 돌아오고 있고, 15세에서 45세의 비교적 젊은이들이 현재 스마트 TV의 시청 주체가 되고 있고, 그들 중 중산층과 고소득층의 비율은 기존 TV 시대보다 훨씬 높으며, 이들 그룹은 구매력이 높고, 또한 구매하고자 하는 의지 또한 높은 사람들로 광고주들이 가장 많이 접근하려는 타겟 그룹이다.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의 가치가 폭발적 성장을 견인한다.

OTT를 활용한 광고 모습, 사진제공=腾讯视频
OTT를 활용한 광고 모습, 사진제공=腾讯视频

2020년 3월 31일, 샤오미그룹이 2019년 영업실적을 발표했다. 각 분야 실적은 성장하고 있으며,시장의 예상치보다 웃돌았는데, 2019년 총수입은 2000억 위안(한화 약 33조 원)을 돌파했다. 2019년 샤오미 온라인 부문 수입은 198억 위안(한화 약 3조 2,670억 원)으로 지난 해 동기 대비 2.4% 성장했다. 

그 중 온라인 OTT 부문의 성장세가 계속 유지되고 있고, 2019년 12월 샤오미 스마트TV 및 셋탑박스 MAU(Monthly Active User)는 2,770만에 이르고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49.1% 성장한 수치이다. 

보도에 따르면 샤오미의 OTT 광고수입은 일반적인 추세를 거스르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샤오미의 OTT 광고 수익은 이미 샤오미 온라인 수입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음을 이번에 발표한 재무보고서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5G+AIoT 시대의 도래로 스마트 대형 스크린은 온라인 광고의 성장을 위한 지름길을 만들었다. 아오웨이엔터테인먼트(奥维互娱数据) 데이터에 따르면, 거시경제의 전체적인 하락에 영향을 받아 온라인 광고 시장은 2019년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고, 2019년 전체 트래픽은 지난 해 동기 대비 10.6% 감소했으며, 모바일단(端) 및 PC단(端) 트래픽은 감소한 반면, OTT단(端) 트래픽은 오히려 증가하는 역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전통적인 TV와 IPTV를 뛰어 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의 자연스러운 광고 가치

스마트 TV의 급속한 발전으로 가정의 대형 스크린의 온라인화가 역시 급속하게 빨라지고 있으며, 대형 스크린의 스마트화는 디지털 마케팅 시스템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OTT 자체는 전통적인 TV와 온라인 광고의 차별화 요소를 자염스럽게 결합한 잠재력이 가장 큰 광고 플랫폼이다. 기존 TV 광고와 같이 강력한 노출과 , 강력한 전파능력, 그리고 간섭이 거의 없는 장점 뿐만 아니라 온라인 광고와 같이 보다 정확하고, 타겟팅되며, 쉽게 감지하고 추적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016년 OTT 광고의 가치가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이후 빠르게 성장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 광고의 총 매출은 26억 위안(한화 약 4,290억 원)에서 99억 위안(한화 약 1조 6,335억 원)으로 증가하여 거의 4배 증가했다.

중국 2016년~2019년 OTT, IPTV 및 유선방송 시청자의 추이, 자료출처=奥维互娱数据, 한류TV서울 재편집
중국 2016년~2019년 OTT, IPTV 및 유선방송 시청자의 추이(단위 : 만), 자료출처=奥维互娱数据, 한류TV서울 재편집

아오웨이엔터테인먼트(奥维互娱数据)는 2020년 스마트 대형 스크린 광고 수입이 148억 위안(한화약 2조 4,420억 원)에 도달하고 2023년까지 총 매출액은 450억 위안(한화 약 7조 4,25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광고 플랫폼으로서 OTT의 또 다른 장점은 시청층이다. 노인, 어린이 및 주부는 더 이상 TV 앞에 앉아 있지 않으며, 점점 더 많은 젊은이들이 스마트 대형 스크린으로 돌아오고 있고, 15세에서 45세의 비교적 젊은이들이 현재 스마트 TV의 시청 주체가 되고 있고, 그들 중 중산층과 고소득층의 비율은 기존 TV 시대보다 훨씬 높으며, 이들 그룹은 구매력이 높고, 또한 구매하고자 하는 의지 또한 높은 사람들로 광고주들이 가장 많이 접근하려는 타겟 그룹이다.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의 가치가 폭발적 성장을 견인한다.

스마트한 대형 스크린은 점차 더 많은 가정의 중심이 되고있다. 특히 올해 전염병의 영향으로 인해 이러한 추세는 점점 더 분명해졌다. 아오웨이엔터테인먼트(奥维互娱数据)가 2020년 2월 Aowei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OTT 단말기의 일일 평균 오픈율(开机率)은 45.0%로 전월 대비 3.7%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일 활성 단말기는 1억 1,395만대로 역시 전월 대비 10.5% 증가했고, 54.5%의 스마트 TV 사용자가 누적으로 20일 이상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고, 스마트TV의 일평균 시용 시간은 6.3시간이었다. 

한편,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 단말기의 점진적인 대중화와 사용자의 장기적인 의존성이다. 반면에 5G+AIoT 시대가 완전히 정착하면 다중 네트워크 통합 및 대규모 트래픽으로 3, 4선 도시의 시장이 신속하게 풍부한 네트워크로 진입할 수 있게 되고, 사용자는 더 이상 광대역의 한계가 사라지며, 가정에서도 네트웍 한계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은 새로운 유형의 미디어 주체가 될 것이며,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다. 

2020년에 산업환경이 특히 전염병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지만, 스마트 대형 스크린은 컨텐츠, 기술, 비즈니스 시나리오, 사용자 습관, 밸류 체인 회사의 지속성 및 혁신, 그리고 각 산업 부문에서의 긴밀한 협력 및 상호 지원으로 급속한 발전을 이루는 시기이다. 

그래서 OTT 스마트 대형 스크린의 상용화는 광고 수익과 회원들의 유료화로 인한 꾸준한 성장을실현하게 될 것이다. 

아오웨이엔터테인먼트(奥维互娱数据)는 2020년 대형 스크린 상용화에 따른 총 매출액이 225억 위안(한화 약 3조 7,125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향후 3 년간 광고 및 회원 수입 증가로 텔레비전 전자 상거래(Television Commerce)와 대형 스크린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발전으로 시장은 본격적인 폭발적 성장으로 이어지고 총 매출액은 600억 위안(한화 약 9조 9000억 원)을 초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윤교원 대표 / (주)한류TV서울 kyoweon@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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