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트롯의최대 수혜자는 누구인가, 나태주의 광고모델 발탁 비결은 '태권트롯'이라는 차별화와 명확한 포지셔닝 설정

미스터트롯에서 준결승까지 진출한 '나태주'가 전자랜드의 광고모델로 출연했다. 예상치 못한 그의 광고출연으로 인해서 또다시 화제의 인물로 떠올랐다.

전자랜드 광고에서 화려한 태권도 군무와 함께 시원한 가창력을 선보이며 ‘으뜸 효율 텐텐 페스타’ 혜택을 소개했다.

나태주는 ‘미스터트롯’ 등장 순간부터 남달랐다. 미스터트롯 직장인부로 참가한 나태주는 첫 무대에서 박상철의 ‘무조건’을 부르며 태권도 퍼포먼스를 곁들였다. 맛깔나는 노래와 화려한 태권 퍼포먼스로 시청자들에게 지금까지 단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태권트롯’을 선사했다. 나태주는 몇 차례의 공중 발차기와 파워풀한 안무에도 음이 전혀 흔들리지 않았다.

그는 경희대 태권도학과를 나온 국가대표 태권도 선수 출신이다. 2018년 세계 태권도 품새선수권대회에서 세계 랭킹 1위를 기록할 만큼 실력이 출중하다.

전자랜드 광고에 출연한 태권트롯 가수 나태주(사진='구글이미지'에서)
전자랜드 광고에 출연한 태권트롯 가수 나태주(사진='구글이미지'에서)

 

나태주가 미스터트롯에 이어 전자랜드 광고모델로 발탁되는 등 화제의 인물로 떠오른 배경에는 두 가지 이유에서다. 첫 번째는 팬들에게 ‘태권트롯 가수’라는 인식 즉, ‘포지셔닝’을 명확하게 심어주었다. 두 번째는 태권과 트롯의 창의융합으로 차별성을 확보했기 때문이다. 나태주의 성공 배경이 된 '포지셔닝'과 '창의융합'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 차별화를 통한 명확한 포지셔닝 설정

포지셔닝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람들의 마음 또는 인식 속에 첫 번째로 자리매김하는 일이다. 마케팅용어로서 예를 들면 자동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브랜드는 현대자동차이다. 이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에게 자동차 하면 현대자동차가 첫 번째로 인식됐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마인드는 물에 푹 젖은 스펀지와 같아서 이미 마음이나 인식 속에 들어있는 내용을 없애지 않고서는 새로운 정보를 흡수할 수가 없다.

기업에서 마케팅 광고홍보 활동을 하는 이유는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이 구매할 때, 가장 먼저 자사의 브랜드를 떠올리도록 하기 위함이다. 꼭 첫 번째가 아니어도 된다. 한 카테고리 내에서는 두 번째도 좋다. 콜라 음료 시장에서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처럼. 그런데 세 번째, 네 번째는 떠올리는 브랜드는 그만큼 소비자를 설득하는 데 시간과 노력 그리고 많은 마케팅 비용이 들게 된다.

나태주는 '태권트롯 가수, 나태주'라는 명확한 포지셔닝 설정으로 대중에게 자신을 첫 번째로 인식시키는데 성공했다. 태권트롯 가수라는 타이틀은 평생 따라 붙을 것이다.

 

# 전혀 다른 것들의 창의융합

창의융합이란, 전혀 관련이 없는 것들끼리 서로 연결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 해내는 일이다.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은 ‘융합’에 있다. 융합의 개념은 서로 다른 아이디어와 개념, 문화 등이 교차하며 만날 때, 창조와 혁신이 싹튼다는 ‘메디치효과 Medici Effect’로부터 시작된다.

메디치 효과란, 서로 다른 이질적인 분야를 접목하여 창조적·혁신적 아이디어를 창출해내는 방식이다. 서로 관련이 없을 것 같은 이종 간의 다양한 분야가 서로 교류, 융합하여 독창적인 아이디어나 뛰어난 생산성을 나타내고 새로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

태권트롯은 대중가요의 트로트와 스포츠의 태권도는 전혀 다른 이질적인 분야가 서로 창의융합하여 탄생한 퍼포먼스이다.

나태주의 화려한 태권 퍼포먼스(사진='유튜브'에서 캡처)
나태주의 화려한 태권 퍼포먼스(사진='유튜브'에서 캡처)

 

우리나라에서 아니 세계최초로 창의융합을 통해 태권트롯을 창시한 나태주는 개인과 기업, 연예계에도 많은 메시지와 영감을 던져 주었다. 각 개인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타인에게 자신을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갖도록 했다. 차별화된 포지셔닝은 인성과 능력이 뒷받침되었다면 일상과 업무에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인식시키는데 상당한 효과를 얻는다.

수많은 무명 가수와 무명 배우들도 유명해지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차별점을 찾아내고 이를 팬들에게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물론 가창력과 연기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예로 들면 일요일의 남자, 송해. 엘리지의 여왕, 이미자. 트롯황제, 나훈아처럼.

기업은 차별화와 포지셔닝이 생존에 직결되기 때문에 더할 나위 없다. 마케팅부서에서는 경쟁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와의 차별화를 위한 포지셔닝 전략 수립에 골몰한다. 볼보는 ‘안전한 자동차’, BMW는 ‘드라이빙 성능’, 벤츠는 ‘세계최고의 자동차’로 포지셔닝하여 성공했다.

미스터트롯 결승 문턱에서 고배를 마시고 14위를 차지한 나태주. 비록 성적이 탑클래스는 아니었지만 강한 인상으로 가장 앞서 나갔다. 향후 나태주만의 두 가지 무기 ‘차별성’과 ‘포지셔닝’을 통해서 어떻게 성장하고 변모할지 관심을 두고 볼 일이 생겼다. 기대가 된다.

 
위경환 대표 | 위경환창의융합훈련소 | 사)시니어벤처협회 부회장, 창업지원센터장 | 마케팅·광고부문 컨설팅·멘토링 | ideacoaching@naver.com

출처 : 미디어피아(http://www.mediapia.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