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5월부터 수습‧정식‧제주마기수 총 3개 분야 2020년도 신규 기수 면허시험 시행
말복지 인식 제고 위해 기수 면허시험에 말복지 분야 최초 출제

[말산업저널] 안치호 기자= 한국마사회는 5월부터 수습기수, 정식기수, 제주마기수 총 3개 분야의 2020년도 신규 기수 면허시험을 시행한다.

면허시험은 경마법규, 마학 등의 관련 전문지식에 대한 학과시험과 기승능력을 평가하는 실기시험, 면접시험순으로 시행되며 올해부터는 말복지 분야가 면허시험 시행 최초로 출제된다.

한국마사회는 최근 동물복지가 중요한 사회적 가치로 인식됨에 따라 말복지에 대한 경주마관계자의 인식 제고를 위해 신규면허 시험에 말복지 내용을 출제하기로 했다. 동물과 교감하는 전문 직업인으로서 경주마 복지에 대한 인식은 필수로 갖춰야 할 기본적 소양임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이외에도 한국마사회는 말 복지 증진과 학대행위의 방지를 위해 지난해 12월 ‘말 복지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는 등 다양한 직업군의 말관계자에게 이를 지킬 것을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있다.

김낙순 회장은 “스포츠를 통해 국민에게 즐거움을 드리는 한국마사회는 경마관계자의 복지뿐만 아니라 말산업의 기본가치인 말 복지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실효성 있는 제도를 지속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는 코로나19의 확산 방지 및 응시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예년보다 약 1개월 이상 면허시험이 연기 시행된다.

한국마사회는 5월부터 총 3개 분야의 2020년도 신규 기수 면허시험을 시행한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
한국마사회는 5월부터 총 3개 분야의 2020년도 신규 기수 면허시험을 시행한다(사진 제공= 한국마사회 홍보부).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