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까지 참가 수의사 모집

[말산업저널] 황인성 기자= 한국마사회가 승용마 번식 기술 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 인공수정을 통한 전국적 승용마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것으로 교육 참가 대상은 수의사이다.

(사진= 한국마사회 홍보부).
(사진= 한국마사회 홍보부).

 

교육은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회차당 3명 내외의 소규모 인원, 2회차로 나눠 진행된다. 교육 희망자는 8월 19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혈통의 스포츠인 ‘경마’는 자연교배로 생산된 서러브레드(thoroughbred) 품종만 공식적으로 경주마로서 등록 및 활동이 가능한 히나 ‘승마’에 활용되는 승용마는 품종과 교배방식에 제한을 크게 두지 않는다. 따라서, 인공수정을 통한 승용마 번식이 주목되며 ,최근 승마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참여가 높아짐에 따라 다양한 혈통의 승용마에 대한 수요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국내산 승용마의 품질 향상 및 가격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3년부터 인공수정을 통한 승용마 생산 및 교배지원으로 민간 농가를 지원해왔다. 올해는 승용마의 혈통 개량을 위해 해외에서 활동 중인 유명 승용 씨수말의 동결정액을 수입해 인공수정에 활용할 계획이며, 동결정액 인공수정 기술 및 자원을 민간에 지원해 국내산 승용마의 품질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한국마사회가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민간 생산 현장에서 승용마 인공수정 사업 확산에 앞장설 인력을 양성하고 핵심기술을 전파하기 위한 목적이다.

이번 교육은 ‘말 산과 초음파 진단 및 인공수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하며, 수의사 면허증을 소지한 민간 수의사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전라북도 장수군에 위치한 한국마사회 장수목장 내 동물병원에서 이뤄지며 교육 참여자는 교육비 및 숙식을 제공받는다.

모든 교육과정은 동물 복지 가이드라인과 수의사법을 준수하며 진행된다. 특히 동물 복지와 교육 효과 제고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 임상 실습용 말 시뮬레이터를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소그룹 및 1:1 개별 교육으로 진행되며 발열체크, 거리두기 등 철저한 방역관리 속에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은 1회차 9월 18일, 2회차 9월 25일에 진행되며, 담당자 이메일(kra3750@kra.co.kr)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장수목장 생산육성지원담당에 유선(063-350-3761) 및 이메일(kra3750@kra.co.kr)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