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종국 정책학박사, 럭산업정책연구소 대표

제147회 켄터키더비는 메디나 스피릿(조교사 버펫)이 2분 01초 2, 2위와 1/2마신차로 우승을 차지 했다. 기대주였던 에션셜쿼리티는 4위(인기배당률2-1)로 추락했다. 2위는 만달룬(15-1), 3위는 핫로드찰리(8-1). 만달룬은 2위까지 부상하다 4코너 지나서는 한때 선두에 나섰으나 막판 메디나스피릿에 밀렸다.

제147회 켄터키 더비 우승마  8번마 메디나스피릿 

메디나스피릿은 출발부터 선두를 치고 나섯고 에션셜쿼리티는 처음부터 중위 7위권에 밀렸으며 메디나스피릿은 막판 2위 만달룬과 숨가쁜 경합 끝에  우승을 놓치지 않았다. 인기마인 논아젠더(6-1), 락유어월드(5-1)도 만달룬에가 자리를 내주고 입상에 실패했다.

4코너 만달룬이 치고나오고 에센셜쿼리티는 뒤쳐졌다.(사진=NBC Sports 유튜브 갈무리)
경주결과

예상과 달리 총상금 3백만 달러를 놓고 20두가 각축을 벌린 제147회 켄터키더비는 제12경주 8번 게이트의 메디나스피릿이 우승을 하며  554송이의 장미담요를 덮어쓰는 영광을 차지했다.

Patric Reed(2021.4.28. 인용(americasbestracing.net)의 메디나스피릿에 대한 경력 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우승마 메니나 스피릿》

 

기수 : John Velazquez

트레이너 : Bob Baffert

마주 : Zedan Racing Stables

역대전적(Carrer record) : 5 회 출주 – 2/ 3 /0

역대상금 수득(Carrer earnings) : $ 315,200

경주당 상금 수득(Earnings per start) : $ 63,040

최고 Equibase 속도 수치 : 109

켄터키 더비 점수 : 74 점

혈통 : 부Protonico – 모Mongolian Changa, 외조부Brilliant Speed

색상 : 다크 베이 또는 브라운

달리기 스타일 : 페이스 / 스토커 누르기

 

《주목할 만한 업적과 흥미로운 사실》

 

지난 몇 달 동안 Life Is Good , Concert Tour , Spielberg 배후에있는 있는 조교사 Bob Baffert의  Kentucky Derby 지원 캐스트의 멤버로 활동 한 후 Medina Spirit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기회와 함께  Louisville로 수송됬다. 마주가 단 $ 35,000에 구입한 이 말은 1월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4개의 연속 그레이드급 스테이크에서 좋은  노력으로 탄탄한 기록과 상금을 벌어들였다.

 

그는 Sham Stakes 와 San Felipe Stakes 에서 Life Is Good에 이어 2 위를 차지했으며 가장 최근에는  Runhappy Santa Anita Derby 에서 Rock Your World에 이어 2 위를 차지했다. Robert B. Lewis  Stakes 는 1월 30일 Hot Rod Charlie가 사진 판정심의로 3 위를 차지한 레이스로 돌아 왔다.

 

메디나 스피릿은 더비에서 속도를 높이는 말 그룹에 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열심히 노력하는 유형이며, 그에 대한 주요 관심사는 거리 (긴 레이스에서 경쟁 할 때 최고 속도 수치가 떨어짐)와 클래스에 중점을 둔다. 이 콜트가 5 월 1 일 오후 7시경에 장미 화환을 입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은 놀라운 일이지만, 토트 보드에서 그의 이름이 trifecta 또는 superfecta를 채우는 것을 보는 것은 전혀 아니다.

 

《Derby History 》

 

Hall of Famer Bob Baffert는 올해 역대 최다 더비 트레이너로서 벤 존스를 제치고 유일한 명성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의 여섯 번의 이전 우승은 Silver Charm (1997), Real Quiet (1998), War Emblem (2002) Triple Crown 우승마 American Pharoah (2015), Triple Crown 우승마Justify (2018),  Authentic (2020).

 

Baffert는 또한 3개의 준우승 Derby 피니시 (Cavonnier, 1996; Pioneerof the Nile, 2009;  Bodemeister, 2012)와 세 번의 3위를 기록했다. Fellow Hall of Famer John Velazquez 기수는 작년에  세 번째 Derby 우승을 위해 Authentic을 탔다. 그의 이전 두 마리는 2011 년 Animal Kingdom과 2017년 Always Dreaming이 합류했다.

 

Velazquez기수는 Derby (2001 년 Invisible Ink, 2019 년 Code of Honor )에서 2 위를 기록했다. 마주 Amr Zedan이 Derby에 처음 등장한다.

 

" 장미를 위한 질주 . The Run for the Roses""라고 불리는 켄터키더비는 매년 우승마에게 554개의 빨간 장미로 구성된 풍성한 담요가 수여한다. 오늘 새벽(한국시간 5월 2일) 아침 7시57분(미국은 5.1오후 6시57분) 출주마들이 관중석 앞에서 퍼레이드를 시작하면서 Louisville Cardinal Marching Band 가 Stephen Foster 의 " My Old Kentucky Home "을 연주하는 가운데 성황리에 시행됬다.

 

경주는 2천미터 단 2분이면 끝나는 경주지만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더비는 미국에서는 "스포츠에서 가장 흥미로운 2분(The Most Exciting Two Minutes in Sports)"또는 "스포츠에서 가장 빠른 2분(The Fastest Two Minutes in Sports)"으로도 알려져 있다. 1875년 창설된 켄터키더비는 전쟁중에도 단한번도 중단된 적이 없다. 코로나19로 작년에는 9월로 옮겼지만  올해는 철저한 방역조치하에 기수들도 마스크를 쓰고 5월에 정상적으로 시행됬다. 화이자, 얀  센 등 백신의 힘이기도 했다.

 

켄터키더비는 1년전부터 좌석을 예매한다. 몇백불 개인좌석에서 기업접대용 방은12만불까지 위치, 장소에 따라 입장료는 실로 다양하다. 경주장면이 잘보이는지 안보이는지에 따른 합리적 차별이다.

 

개인,단체,기업별 예약좌석(사진=Kentucky Derby 홈페이지 갈무리)
위치별 등급별로 입장료가 천차만별이다.(사진=Kentucky Derby 홈페이지 갈무리)  
예쁜모자를 차려입은 여성 고객 들 

더비 날은 멋진 모자 콘테스트가 아름다운 여성들을 뽐냄의 장으로 이끄는데 올해도 COVID-19도 미(美)를 이기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