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말산업전문인력양성기관 및 기타 말 관련 대학교 대학생·졸업생으로 참가대상 확대
온라인 발표를 거쳐 총 10개 팀 선정 ··· 아이템 특성에 맞춘 최적화된 맞춤형 지원 나서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가 말산업 분야 창업 경진대회를 시행했다.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는 말산업 분야 아이디어 창출을 통한 창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이번 대회를 진행했으며, 이에 우수 팀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올해 시행된 창업 경진대회는 기타 말산업 관련 학교 및 졸업생까지 확대했고, 창업교육을 80% 이상 이수 했을 경우 응모가 가능하도록 해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도한 교육부에서 선정한 학교기업 운영기관인 전주기전대학과 협업을 통해 창업교육과 참가자 모집 및 예산 확보에도 힘을 합쳐 잠재적인 창업 수요를 넓히는데 주력했다.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가 말산업 분야 창업 경진대회를 시행했다.(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이번 대회에는 지날 달 24일까지 진행된 공모에 총 13개팀(19명)이 참가했으며, 서류 심사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된 창업계획서 및 발표 동영상 심사를 거쳐 최종 우수작을 선정했다. 심사단은 내·외부 말산업 전문가들로 구성됐으며 주제 적합성 및 시장성, 참신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총 10개 팀이 선정됐다.

이 중 승마복을 골프복에 접목시킨 에슬레져룩 의류 브랜드 론칭, ‘EQU-GO(의류) 브랜드 창업’ 아이디어를 제안한 이채은씨가 대상을 수상했다. 최우수상에는 ‘말을 테마로 한 힐링형 복합 체험농장(정가은)’, ‘어린이집으로 찾아가는 승마교실(권무, 정이나)’이 선정됐으며 이 외에도 우수 3팀과 장려 4팀까지 총 10개의 팀이 입상의 영광을 누렸다.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에서는 지난해 시행한 제1회 창업경진대회 대상, 최우수상 수상자를 포함해 총 5팀에 대하여 산학 협업 컨설팅을 통해 성공적인 창업을 완료했고 창업자 아이템 및 특성에 맞춘 최적화된 후속 지원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수상한 팀들에 대해서도 기술상용화 사업 연계 기술개발, 사업화, 시제품 개발 및 창업 정부지원공모사업 참여 등 실무적인 지원을 비롯한 다양한 창업 전·후 맞춤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오순민 말산업육성본부장은 "창업 경진대회를 통해 말산업 분야에 대한 청년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깊은 관심을 느낄 수 있었다"며 "우리 국가 경제 발전에 말산업이 기여하는 바가 적지 않은 만큼 앞으로도 이러한 다양한 아이디어 발굴과 예비 창업자 지원에 적극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