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년(초·중학생) 대상 승마대회, 오는 7월 마지막주말 서울경마공원 88승마경기장에서 열려..
여름방학을 맞아 사상 최초로 승마 교육과 대회를 함께 시행하여 눈길을 모아..

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최초로 유소년 승마대회를 개최한다.

마사회는 오는 7월 30일(토)과 31일(일) 양일간 서울경마공원 88승마경기장에서 '제1회 한국마사회 유소년 승마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마사회가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유소년 승마대회는 대회로서의 기능과 함께 승마 꿈나무들을 위한 캠프 형식의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30일(토)에는 마사회 소속 승마지도자들이 승마이론교육을 실시하며, 이론교육을 통해 대회의 규정, 종목별 특징과 설명 등 안전사항 및 승마대회 노하우를 전수한다. 31일(일)에는 한국마사회 소속 말 수의사가 학생 눈높이에 맞춘 기초 보건교육을 이어간다. 말이 쉽게 걸릴 수 있는 질병과 예방법, 기초응급치료 등 학교에선 접하기 힘들지만 승마 꿈나무들에게는 꼭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될 예정이다.

 

마사회는 오는 7월 30일(토)과 31일(일) 양일간 서울경마공원 88승마경기장에서 '제1회 한국마사회 유소년 승마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참가 학생들은 대회 양일간 '기승능력인증제' 자격시험도 참가할 수 있다. 승마대회에서 기량을 겨루고 기승능력인증제를 통해 자신의 능력을 검증받고 자격증까지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승마대회 종목에서는 유소년을 위한 차별점이 돋보인다. 기존 유소년 승마대회가 장애물 경기 중심이었다면, 이번 대회는 새롭게 '헌터 종목'을 도입했다. 장애물 경기는 빠른 시간 안에 장애물을 넘어뜨리지 않고 통화하는 것이 목표인데, 헌터 경기는 일정 시간 안에 장애물을 넘어뜨리지 않고 올바른 자세로 정확한 거리에서 코스를 통과해야 한다. 또한 마필 관리 상태와 선수의 복장 상태까지 채점 대상에 포함된다. 헌터 종목은 빠른 기록보다 정확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장애물 경기보다 안전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말산업 선진국을 중심으료 교육용 종목으로 시행되고 있다.

학생 선수들의 안전을 위한 다각적 장치들도 준비된다. 선수들은 국제승마연맹 규정을 적용한 안전장구 착용이 의무화되며 스포츠 안전재단의 책임보험이 적용된다. 선수를 위한 안전요원과 구급차, 승용마를 위한 장제사와 수의사가 대회기간 항시 현장에 배치된다. 승마대회 관계자는 "참가 학생들의 대회 중 안전은 물론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를 대비해 감염증 예방을 위한 방역지침도 철저히 준수할 계획이다"라며 안전에 대해 강조했다.

이번 대회는 2020년 대대적인 개보수를 거쳐 재개장한 '88승마경기장'의 잔디마장에서 최초로 개최된다. 잔디마장은 말과 선수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관객들에게는 시원하고 이색적인 경관을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하계 시즌의 열기를 피해 대회는 늦은 오후부터 야간까지 진행된다. 현재 서울경마공원에서 야간 수국축제도 진행중이라 대회와 함께 만발한 수국이 펼쳐진 여름방의 정취를 즐길 수 있다.

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제1회 한국마사회 유소년 승마대회'가 유소년들로 하여금 승마의 매력에 한발 더 가까워지는 계기로, 방문객에게는 이색적인 한여름 밤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방문울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