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오시아노축제 홍보 포스터.
말 진료 기반 구축 방안 공청회 개최
KRA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소장 정준용)가 ‘말 진료 체계 구축 방안’ 연구를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팀(책임연구원: 김한호 교수)에 의뢰한 가운데 말 진료서비스 수요자인 생산농가 및 승마장을 대상으로 기존 진료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조사 결과에 대한 공청회를 7월 16일 오후 2시부터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1층 목련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해남 오시아노 페스티벌서 승마 체험 진행
한국관광공사(사장 변추석)는 (사)전남레저스포츠협회와 공동으로 8월 31일까지 해남 오시아노 해변 일원에서 ‘2014 오시아노 썸머캠핑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가족(Family), 여성(Female), 외국인(Foreigner)을 대상으로 하는 ‘3F’ 캠핑·레저 체험 및 힐링 프로그램 외에 말을 타고 해변을 달리며 명품 낙조를 마음껏 감상해보는 체험 등이 마련됐다.

제주시, 청소년 승마운동 적응 프로그램 운영
제주시는 말산업특구 원년을 맞아 승마산업의 활성화 및 승마 인구 저변 확대를 위해 여름방학 기간 동안 ‘청소년 승마운동 적응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대상은 관내 초등학생(6학년)·중·고등학생 등 80명이며, 7월 20일 개강식을 시작해 8월 10일까지 실시한다. 매주 월·수·금요일마다 총 10회에 걸쳐 승마 이론과 기본자세 등 이론과 현장교육을 배운다.

2014 인천 아시안게임 승마장 준공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수도권매립지 녹색바이오단지에 인천아시안게임 경기장인 승마장과 수영장이 준공됐다고 7월 8일 밝혔다. 1만5천101㎡ 규모의 승마장은 연습장, 마사 등 20개 동을 갖추고 있다. 매립지공사는 2주간 테스트이벤트를 하면서 경기장 준공 상태를 점검할 계획이다.

강릉영동대, 도내 최초 승마산업학과 신설
2015년부터 강릉영동대학교(총장 정창덕)에 도내 최초 승마산업학과가 신설된다. 강릉영동대학교는 7월 4일 베르아델 승마클럽(대표 김운영)과 승마산업 활성화 및 승마전문인 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015년부터 신설되는 승마산업학과는 3년제로 졸업 후 승마지도사, 말조련사, 재활승마지도사 등 승마전문가가 될 수 있다.

제주한라대 마사학부, 독일 여름 실습 실시
제주한라대 마사학부는 독일바이어른승마협회의 도움과 지원으로 2014년 여름 캠프와 실습을 7월 10일부터 6주간의 일정으로 시작했다. 8월부터 프랑스 노르망디에서 개최되는 세계승마선수권 대회도 참관한다. 김갑수 제주한라대 마사학부 교수는 최근 승마 자세 변화에 따른 에너지 소모량과 근육의 움직임을 측정하는 실험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수의내과학」 저자 스티븐 에팅거 수의사 내한
스티븐 에팅거 수의사가 10여 년 만에 내한해 7월 5일과 6일 열린 ‘2014 두라문 런칭 심포지엄’에 참석했다. 「수의내과학」 의 유명 저자이기도 한 에팅거 수의사는 이날 심포지엄에서 “수의학에서 가장 이상적인 목표는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라며 “면역력을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백신 접종을 통해 동물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살피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