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정부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방안’ 1년만에 다시 발표
농축산부·해수부, 41가지 세부 추진과제를 6가지 추진전략으로 구분 제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해양수산부(장관 이주영)는 8월 12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한 제6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농수산식품 수출 추진현황 및 확대방안’을 보고했다.
금번 대책은 작년 9월 제3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보고한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방안’의 후속·보완조치로, 농축산식품부와 해수부는 41가지 세부 추진과제를, 6가지 추진전략으로 구분하여 제시했다.
대책 발표 후에는, 농수산식품 수출업체들이 수출 현장에서 발생하는 애로사항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부가 이에 대한 해소방안을 제시하는 토론도 진행됐다.
농축산식품부와 해수부는 금번 발표한 수출대책이 ①농어업인단체, 벤처농어업인, 농·수협 등이 직접 참여하여 작년 8월부터 진행된 중국 현지 시장조사 결과와, ②민·관 합동 농수산식품 수출개척협의회(공동 위원장 성진근 교수·이동필 장관) 등을 통해 발굴된 수출현장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수립되었다고 밝혔다.
기본적으로 농축산식품부와 해수부는, 검역문제에서 다소 자유로운 가공식품을 수출 첨병화 해야 한다고 밝히고, 가공식품 수출이 농어업인 소득증대와 연결될 수 있도록 원료로 국산 농수산물의 사용을 확대해 나가는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신선 농수산물은 농·수협을 중심으로 수출물량을 규모화·계열화 하여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국가별·품목별로 해결되지 못한 검역문제는 범부처 대응을 통해 조기 해소하기로 했다.
특히 금번 대책에는 신흥 시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할랄식품 시장과 식재료 시장을 공략할 방안이 있어 식품·외식업계의 관심을 모았으며, 경제단체인 대한상의 중심으로, 해외에 진출한 대기업들이 그들이 가진 수출역량과 노하우를 국산 농수산식품 홍보 및 판매를 위해 제공하는 상생협력 방안도 소개됐다.
또한 최근 중국·동남아에서 거세게 불고 있는 한류 붐을 농수산식품 수출확대에 활용하기 위해 음식관광과 연계한 마케팅 전략이 마련되었으며, 무섭게 확산되고 있는 글로벌 온라인 마켓을 활용한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 전략 등 기존에 없던 다양한 대책들이 마련됐다.
농축산식품부와 해수부는 이날 마련된 대책의 차질 없는 이행을 위해 관계부처와의 협업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농수산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민간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농어업 시장개척단 활동을 중국 중심에서 ASEAN 등 신흥 시장까지 확대해 나가고, 수출 경험이 많은 대기업들을 민·관 농수산식품 수출개척협의회에 참여시켜 농수산식품 수출확대를 위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대안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