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승마협회 정기 대의원총회 장면.

박상진 대외협력사장 단독 입후보…25일 보궐선거 실시

3월 25일 대한승마협회 대의원총회에서 현재 공석인 회장을 선출할 가운데 후보로 박상진(62) 삼성전자 대외협력사장이 단독 입후보하며 삼성가의 협회 회장사가 기정사실화됐다.

대한승마협회는 10일 공석 중인 대한승마협회장 후보로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이 단독 출마한다고 공고했다. 박상진 사장은 25일 열리는 대의원총회에서 무난히 당선될 전망이다. 지난해 공주 승마 논란과 청와대 비선 실세 논란 등을 겪으며 한바탕 홍역을 치렀던 대한승마협회가 한화에서 삼성으로 회장사를 넘기며 정상화에 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다.

1953년생인 박상진 사장은 1977년 삼성전자에 입사 후 글로벌마케팅 상무, 동남아총괄 부사장, 삼성디지털이미징 대표이사 사장,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대외적으로는 전지산업협회장도 맡고 있다.

삼성의 승마 사랑은 각별하다. 이건희 회장은 평소 승마를 가장 즐겼고, 삼성의 스포츠마케팅 효시가 승마였으며, 1986년 국내 첫 실업승마단을 창단했다. 1988년에는 당시 국제승마연맹(FEI) 회장이었던 영국의 앤 공주(엘리자베스 2세 여왕 외동딸)를 이건희 회장이 만나면서 승마를 활용한 삼성의 스포츠마케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후 국제승마연맹과 20여 년간 파트너십을 이어가며 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고품격 대중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는 승마에 집중적으로 투자해 국제적으로 삼성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크게 높였다. 2010년 선수단을 해체했지만 이후에도 승마단을 유지하면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재활승마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대한승마협회 관계자는 “1995년부터 2010년까지 대한승마협회 회장사를 맡었던 삼성이 다시 회장사가 되는 것을 계기로 2020년 올림픽 메달 프로젝트 등 구체적인 승마 발전의 로드맵이 세워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용준 기자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