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여성 1호 김진희씨
- 마사회 여성 1호 동물 간호사로 재직중
- “아픈 경주마 완치되거나 좋은 성적 거둘 때 보람”

500㎏의 육중한 경주마를 애완동물처럼 보살피는 여성이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부산경남경마공원에서 1천여 마리의 경주마를 보살피는 유일한 여성 간호사인 김진희(23)씨가 그 주인공이다. 키 160㎝의 가냘픈 몸이지만 당당하게 한국마사회(KRA)의 여성1호 동물 간호사로 활동 중이다.
김 씨는 2008년 1월 입사 이후 경주마 치료과정에서 단 한번의 사고도 없이 경주마를 보살핀 덕에 경마공원 관계자들에게 ‘마(馬) 간호사’로 불린다.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한 직업인 ‘동물간호사’는 수의사를 도와 진료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고 동물의 간호 관리를 책임지는 신종직업이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동물병원에 간호사가 따로 없었지만, 국내 애완동물 산업이 성장하면서 동물간호는 동물 의료에서 필수적인 영역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 마리당 수천만 원에서 수억 원을 호가하는 경주마는 특성상 골절, 관절염 등 운동기 질환이나 감기에 잘 걸리며 주변 상황의 변화에도 매우 민감해 치료에 늘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자칫 조그만 실수로도 경주마로서의 생명을 잃는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말을 보살필 때면 김 씨는 항상 긴장을 늦추지 못한다.
김진희씨는 “말 못하는 동물을 이해하고 경주마와 수의사의 다리가 되어 주는 일”이라며 “아픈 곳을 표현하지 못하는 경주마를 상대하니 만큼 많은 손길이 필요한 직업이다 .”고 말한다.
어릴적 20마리가 넘는 개와 고양이를 기를 정도로 `동물사랑`이 남달랐던 김 씨는 대학 동물자원과에 입학했고 2006년 졸업 후엔 2년 동안 경기도의 한 동물원 사육사로 일하며 육지거북과 물범 등 희귀동물을 보살피기도 했다.
그러던 차에 경마공원의 동물간호사 모집 공고를 보고 부산으로 한걸음에 달려와 응시, 여성으로는 처음으로 동물 간호사가 됐다.
경주마가 질주하는 모습을 볼 때 쾌감을 느낀다는 김 씨는 "아픈 경주마가 치료 후 완쾌되거나 좋은 성적을 거둘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