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마연구회 건국대 동물생명과학관에서 하계심포지엄 개최

25일 마연구회 건국대 동물생명과학관에서 하계심포지엄 개최
합리적인 말 영양과 사양관리 엿보는 기회 마련

마연구회(회장 정승헌)가 ‘2015 하계 심포지엄’을 개최해 말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발표와 말산업 발전을 위한 진지한 논의의 장을 가졌다.
8월 25일 한국동물자원과학회 산하 마연구회는 건국대학교 동물생명과학관에서 2015 하계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은 ‘말산업 발전 과제: 합리적인 말 영양 및 사양관리’를 주제로 말 사료, 고질적인 질병인 위궤양 등 말산업 발전을 위해서 꼭 짚어나가야 하는 문제의 연구 발표로 이뤄졌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주최측인 마연구회 관계자, 건국대 육완방 명예교수, 한국마사회 이상영 전 부회장 등을 비롯해 지자체, 학계, 농가 등 관계자들로 준비한 좌석이 모자랄 정도로 호황을 이뤘다.
심포지엄 시작에 앞서 정승헌 교수는 “아직 말산업 발전을 위해 갈 길이 멀다. 이번 심포지엄이 말산업 관계자들을 위한 정책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는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며 4가지 발전방향으로 ▲물리적 인프라보다 인적 자원, 기술 확보 등에 많은 투자가 이뤄질 것 ▲말 이용업과 축산 문제의 구분 ▲R&D분야의 지속적 발전 이룩 ▲국민의 인식개선을 내세웠다.
제1세션에선 경북대학교 말/특수동물학과 윤민중 교수가 ‘말의 번식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사양관리’를 발표했다. 말의 번식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임신 전 사양관리, 계절 번식 관리, 임신 중과 출산 후의 사양관리가 연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BCS 점수(Body Conditioning Score)로 말의 비만 정도에 따라 번식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수치화해 발표했다.
제2세션에선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이인형 교수가 ‘말의 위궤양 발생 빈도와 위험 인자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다. 말에게 위궤양이란 흔히 발생하는 질병으로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경주마의 사육 시설을 좀 더 넓게 만들 것, 운동 전 건초 급이, 경주마 상태를 고려해 출주 간격 조정, 소염제의 제한적 사용, 위궤양 치료제를 도핑검사 항목에서 예외로 할 것 등을 제언했다.
제3세션은 농협중앙회 축산연구원 박중국 박사의 ‘제주 도입 비육마 비육 후기 사양시험’ 발표로 이뤄졌다. 농협은 지속된 마육생산을 위해 비육마 전문 품종인 벨지언 3두를 연구했음을 밝혔다. 그는 도입 발육 및 도체성적이 우수해 앞으로 비육마 전용 사료개발 및 부산물 활용을 통한 사료비 절감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 4세션에서는 경북대학교 축산학과 김은중 교수가 ‘말 건초사료 대체사료 활용’이라는 주제로 사일리지, 헤일리지, TMR에 관한 연구를 발제했다. 알팔파, 티모시의 대안으로 사일리지를 내놓으며 스웨덴이 연구한 건초, 건물함량이 다른 헤일리지 2종류, 사일리지의 4가지 조사료 기호성에서 사일리지가 가장 좋은 평을 얻었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다만 말은 보툴리즘에 취약해 급여 전 미생물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馬)연구회 회장인 정승헌 교수가 말산업 발전 방향으로 R&D분야의 지속적 발전, 국민의 인식개선 등을 제시했다.

작 성 자 : 황수인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