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 최근 말레이시아·EU8개국과 경주실황 수출계약
2016년 경주 실황 수출로 해외 매출 600억 원 기대

11월부터 세계 10개국에서 한국 경주를 즐길 수 있게 됐다.

한국마사회(회장 현명관)는 최근 프랑스를 포함한 EU 8개국, 그리고 말레이시아와 경주실황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마사회는 기존 경주실황을 수출하고 있는 싱가포르를 포함해 총 10개국에 한국 경주를 수출하게 된 것이다.

10월 23일에 수출계약을 맺은 대상은 프랑스갤럽(농림부 산하)으로 올해 연말까지 그랑프리를 포함 총 2개 경주를 시범적으로 수출하게 된다. 프랑스갤럽은 프랑스와 유럽 8개국(독일,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페인, 룩셈부르크, 뉴칼레도니아, 스위스, 모나코)에 경주를 송출하고 있다.

또한 11월 11일에는 말레이시아 3개 경마장 공동소유 발매자회사인 EQ SPORT(재경부 산하)와 계약을 체결했는데, 시범적으로 올해 2개월(11일)간 총 81개 경주를 수출하기로 계약했다.

마사회는 올해 싱가포르 경주실황 수출로 9월말까지 중계권료 294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데, 수출 대상국이 확대되면서 올해 총 42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본격적인 경주실황이 수출되는 2016년에는 총 600억 원의 매출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주실황의 해외 수출은 경주상금 등 비용의 증대를 최소화하고 수익 확대 및 리스크 분산 효과라는 경영효율적 측면과 경마 태동지인 유럽에 우리 경마를 수출함으로써 한국 경마, 나아가 한국 말산업의 국제 위상을 제고하는 효과를 동시에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지난 9월 마카오 경마 도핑검사 대행 계약을 체결해 연간 2억 원의 추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장외발매소 2개소 대체 효과가 가능한 해외매출 1000억 원 목표를 2020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