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관련단체협의회와 축산자조금연합의 단체장들이 ‘축산농가 행동강령’에 선서하고 있다.
축단협·축산자조금연합, ‘축산농가 행동강령 선포식’ 개최
위생관리·품질관리·전문성 기준 선정된 축종별 우수농가 위촉

축산관련단체협의회(이하 축단협)와 축산자조금연합이 16일, 서울 서초구 프라디아에서 ‘국민과 상생하는 축산농가 행동강령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행사는 대한민국 축산업이 국민소득 3만 불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추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우리나라 축산인들이 함께 모여 축산업의 변화와 발전을 다짐하는 자리였다.

‘축산농가 행동강령 선포식’은 축산 관련 생산자단체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 축산의 변화·발전하기 위한 행동강령을 선포하고, 모두의 실천을 약속하는 행사였다. 농림축산식품부 축산정책국 이천일 국장과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김연화 회장이 정부와 소비자 단체 대표로 함께 참여해 그 의의를 더했다.

이날 발표한 행동강령은 △국민이 언제나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 축산물 생산 △과학적인 가축사육체계 구축 및 농장 경영 혁신을 통한 국제경쟁력 제고 △쾌적한 환경 조성과 철저한 방역 및 위생관리로 건강한 가축 사육 △나눔·봉사로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축산을 실현 △깨끗한 농장과 주변 환경 가꾸기로 국민에게 환영받는 축산을 만들기 등의 5대 공통 강령을 기반으로 유사축종에서도 부문별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세부 강령들로 구성된다.

축단협 이병규 회장은 “FTA 등 시장개방 확대 및 소비자 수요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 걸쳐 축산업 전반의 변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이번 행사는 대한민국 축산이 국민에게 사랑받고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축산인 모두가 실천의지를 다진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선포식에 앞서 축산자조금연합은 위생관리·품질관리·전문성을 기준으로 축종별 모범 농가를 선정하고 우수농가로 위촉하는 ‘신선에너지 우리축산 우수농가 위촉식’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위촉된 우수농가들은 향후 대한민국 축산 발전에 멘토로 활동할 예정이다.

△캡션 : 16일 서울 서초구 잠원 프라디아에서 ‘국민과 상생하는 축산농가 행동강령 선포식’이 열렸다.(왼쪽부터 심순택 한국육계협회 부회장, 김병은 한국오리협회 회장, 오세을 대한양계협회 회장, 이천일 농림축산식품부 국장, 이병규 대한한돈협회 회장, 김연화 (사)소비자공익네트워크 원장, 정유환 한국사슴협회 회장, 황엽 전국한우협회 전무, 이상철 한국낙농육우협회 부장)

작 성 자 : 황수인 nius103@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