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경마장에 갈 준비가 되면 바로 보낸다.”

경마장 조교사와 유대관계를 가져야 한다. 조교사는 말에 대하여 전적인 책임을 지고 일당 관리비를 받는다. 경마장 조교사는 말 입사 과정을 도와준다. 말이 경마장에 들어 가려면 조교사의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일정한 돈을 지급하면 시간을 지정해 준다. 비용을 조교사에게 낸다. 조교사는 기수를 정해주고 해야 할 일을 처리해 준다. 관심이 있으면 상금 약정을 한다. 훌륭한 조교사의 협조는 많은 도움이 된다. 그의 말을 듣고 많은 것을 배운다. 조교사와 좋은 동반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조교사의 도움 없이는 말과 말 주인은 출입조차 할 수 없다. 보험을 들고 경마장에 있는 동안 모든 책임을 진다. 조교사에게 지급해야 할 돈은 많다. 조교사와 계약 협상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조교사와 계약을 하면 이제부터 시작이다. 처음 경마장에 가면 익숙해지는 과정이다. 조교사는 말과 계속 지낼 기수를 선정한다. 기수에게 사례를 하면 경마장에서 생길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알려준다.
기수가 말을 끌고 마방을 돌고 매일 분주한 말의 일상의 보게 된다. 등자를 길게 하고 원형 주로에서 반대 방향으로 조깅시킨다. 다른 말들이 구보로 달리는 것을 본다. 앞으로 해야 할 것들을 보게 된다. 처음 2km 주행 시 말이 예민하고 불안해하면 조금 더 조교를 한다. 새로운 환경에 익숙해져야 한다.
까부는 말은 포니와 함께 조교 한다. 조교사가 알아서 필요한 것을 준비한다. 포니 없이 조교할 정도로 익숙해지면 오른 방향으로 조교를 한다.
단축 구보로 1∼2km를 달린다. 구보가 잘 되면 능력이 있다는 것이므로 격려하고 마지막 구간에서는 천천히 구보한다.
기승자는 골인 지점을 지나서 말을 급하게 세우지 않도록 한다. 말이 계속 원하는 만큼 달리도록 해야 한다. 2km 정도를 더 달리고자 한다면 그대로 달리게 한다. 스스로 속도를 줄이면 기승자가 조절한다. 말이 설 준비가 되었을 때 서게 된다. 구보는 스피드 증가 시까지 계속한다.
조교에 잘 적응하는지 새로운 환경에 익숙한지 알게 된다. 어떤 말은 너무 두리번거려 경주에 집중하지 못하는 일도 있다. 말이 5km 전체 구간을 힘 있게 구보하도록 한다. 첫 번째 주행 조교 시 충분한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약간 힘들게 해야 한다. 마방에 돌아왔을 때 곧 숨을 회복하는지 보고 물을 얼마나 마시는지 본다. 약간의 물만 마시면 약한 조교를 한 것이다. 양동이에 머리를 처박고 물을 들이마시면 조교하기에 충분한 체력을 다지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심한 운동을 시켰다고 보면 된다.
처음 경마장 조교 후 근육이 뭉칠 수 있다. 실제로 너무 과한 조교를 하고 체력이 받쳐주지 않을 경우 이런 일이 종종 있을 수 있다. 근육 뭉침은 뒷다리 근육이 과도한 긴장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보와 습보 후 쿨다운 할 때에 뒤 근육이 경직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조교사는 이런 것을 보여주어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말에 근육이 뭉쳐 있음을 차트에 항상 적어 놓는다. 회복될 때까지 거리를 늘리지 않는다. 치료를 계속하며 활발해지고 생기를 찾을 때까지 방목하고 놀리는 것이 중요하다. 등 근육이 경직되었을 때 약으로 치료한 적은 한 번도 없다. 단지 쉬게 하고 조교를 다시 시도하는 방법만을 사용한다. 기승자의 이야기를 듣는다. 말이 쉽게 지치는지, 전혀 지치지 않는지 기승한 경험을 듣는다. 기승자의 이야기를 기억하고 돌아와서 차트에 기록한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