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 논란 이어 지원금 중단까지…발기인 총회 참석 거부로 맞서

대한체육회는 11일 제12차 통합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발기인총회 불참을 결정했다. 또한 향후 일정 등 제반 사항은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사진)과 논의할 것도 요청했다.
1991년 국민생활체육회 창립 이후 분리됐던 엘리트 스포츠와 생활 체육의 대통합을 앞두고 변수가 등장했다. 대한체육회(회장 김정행)가 통합 과정에서 불거진 새 정관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헌장 위반을 지적하면서 발기인 대회 불참을 선언한 것.

대한체육회는 통합체육회의 새 정관은 정부의 스포츠계 자율권 침해 및 과도한 간여의 소지가 있어 IOC 헌장에 위배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11일 통합추진위원회 자체회의를 열고 통합체육회 발기인 대회 불참을 선언했다. 발기인 총회에서 미완성 정관을 승인할 수 없으며 먼저 IOC의 사전 승인을 받고 확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한체육회는 2월 15일 오후 5시 올림픽파크텔 2층 서울홀에서 통합체육회 발기인 총회 개최를 앞두고 우선 연기하여 줄 것을 당일 오전 문화체육관광부에 요청했다. 또한 보도자료를 통해 발기인총회 일정 등 제반 사항은 문화체육관광부차관과 논의 후 추진할 것도 요청했다.

반면 문체부는 통합체육회 발기인 총회를 계기로 체육회 통합을 추진할 의지를 재차 밝혔다. 대한체육회가 지적했던 새 정관의 위반 논란에 대해서는 IOC 측에 곧바로 검토를 의뢰했고 13일 정관전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7가지 사항을 심의, 의결했다. 대한체육회 측이 제기한 7가지 사항 가운데 회장 궐위시 문체부 장관 승인 건은 받아들이지 않는 등 2개 사항만 반영했다. 확정된 정관은 대한체육회 등과 공동으로 IOC에 검토를 의뢰하되 통합체육회 설립 기한인 3월 27일까지 IOC 의견이 오지 않으면 설립 이후 대의원총회 등을 열어 정관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게다가 문체부는 12일 대한승마협회와 대한사격연맹, 대한수영연맹이 횡령 및 부정행위를 했다며 보조금 지원을 중단했다. 대한체육회 산하 연맹단체의 문제는 어제오늘 밝혀진 일이 아니라 그 배경은 대한체육회 ‘길들이기’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김종덕 문체부 장관은 보조금 지원 중단을 발표한 같은 날 12일, 2016년 체육 분야 업무보고에서 “통합은 지난해부터 계속 추진된 일”이라며, “IOC 승인을 미리 꼭 받아야 하는 거라면 왜 이제 와서 그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냐”고 대한체육회를 강도 높게 질책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생활체육 중심으로 재편되는 통합체육회의 기조를 엘리트 체육의 위기로 인식하는 대한체육회가 정부 주도의 체육계 개편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엘리트·생활체육계를 대표하는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두 단체의 통합은 2006년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2013년에도 문체부 주도로 통합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나 역시 무산됐다. 2014년 말부터 재논의가 이뤄지고 지난해 3월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를 통합하는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 본격적인 통합 절차를 밟게 됐으나 다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대한체육회는 11일 제12차 통합추진위원회를 개최하고 발기인총회 불참을 결정했다. 대한체육회는 향후 일정 등 제반 사항은 김종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사진)과 논의 후 추진할 것도 요청했다.

이용준 기자


작 성 자 : 이용준 cromlee21@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