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 매칭그랜트 2346만 원 한국심장재단에 전달
5년째 기부, 그동안 어린이 30명 새 생명 찾아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고중환)은 지난 2월 14일(일) 관람대 앞 시상대에서 2015년도에 적립한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의 기부금 2346만원을 한국심장재단에 전달했다.

이번 기부금은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활동 중인 조교사들이 경주에서 우승한 상금에서 일부를 기부하면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에서 추가로 적립해서 돈을 모으는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마련됐다.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과 부산경남조교사협회가 함께 하는 ‘매칭그랜트’ 사업은 2011년부터 5년간 총 9828만원을 전달했고, 2015년 최종 조성 금액은 2346만원을 모금해 최고금액을 기록했다. 적립기준은 일반경주가 1만원, 특별경주가 10만원, 경마대회는 20만원이다. 2015년 시행한 경주 중 일반경주는 800경주, 특별경주는 3개, 경마대회는 10개 경주에서적립 됐다. ‘매칭그랜트’ 기부를 통해 지금까지 30명의 심장병 어린이들이 수술을 받고 새 생명을 되찾았다.

이번 기부사업은 무엇보다 조교사협회와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이 합심하여 기부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보통 기업의 기부사업이라는 것이 일회성 기부로 그치고 마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의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은 조성주체가 상이한 두 개의 단체가 힘을 합쳐 5년째 기부사업을 이어오고 있다는 것 자체로도 큰 의미가 있다는 게 사회공헌계의 일관된 시각이다.

조교사협회 김창옥 협회장은 “심장재단에서는 큰 금액이라면서 감사를 표했지만 제 생각엔 기부금의 비중이 결코 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라며 “하지만 전체 조교사들이 뜻을 함께 한다는 부분도 매우 중요한 일이고, 앞으로도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이 지속될 수 있도록 협회장으로써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마를 통한 기부활동은 이미 경마계에서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대표적인 예로 지난해 한국경마 최초로 ‘13개 오픈경주 전(全) 경주 석권’(커리어 그랜드슬램)이라는 대기록을 달성한 김영관 조교사는 대상경주 우승상금 전액(2000만원 상당)을 장애아동들의 승마를 통한 재활훈련비로 기부했다. 또한 정영식 마주는 애마 ‘인디밴드’의 은퇴식을 기념해 장애인 아동을 위한 점자 도서관 건립에 1억 원을 기부해 화제가 되었다.

▲ 사진설명 : 한국마사회 렛츠런파크 부산경남(본부장 고중환)은 지난 2월 14일(일) 관람대 앞 시상대에서 2015년도에 적립한 ‘매칭그랜트 기부사업’의 기부금 2천3백46만원을 한국심장재단에 전달했다.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한 렛츠런파크 부산경남 고중환 본부장, 부경 조교사협회 김창옥 회장, 한국심장재단 조범구 이사장, 임춘미 심장재단 홍보팀장(좌로부터)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