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나이는 틴에이저라는 것을 기억하라. 조교를 견디고 잘 자라 성숙한 말이 되길 원한다. 말에게 과도한 약을 사용하는 조교사를 조심하라. 약물에 의존하지 않고 건강하고 튼튼한 젊은 말이 되어야 한다. 주말에 목장에서 말을 데려와 출주시키는 사람은 다음 정보를 읽고 참고하길 바란다. 조교사는 말이 견디어 주면 5일 또는 6일마다 조교를 한다. 1,000M를 잘 달리고 발주를 잘 받으면 경주에 출주시킨다. 조교사는 출주와 승수를 따지기 때문에 충분한 기간을 갖기를 요청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냥 출주만 하는 경주는 의미가 없다. 네 개의 경주에 참가하면 경쟁이 있는 말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여기에 제안하고 싶은 것은 조교사가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수도 있지만, 일단 조교사의 말을 듣고 존중하라는 것이다. 조교사는 힘이 찬 상태에서 처음 경주에 출주해 우승하고자 한다. 경주에서 열심히 뛰고 최선을 다해 이겼어도 출주로 들어가는 비용이 충분치 않을 수 있다. 그러므로 능력이 없는 말을 더욱 세게 몰아 붙일 필요는 없다. 비용 효율성이 없다. 경주 능력이 없어도 튼튼한 말은 다른 재능이 있다. 목장에서 조교를 하면 비용은 많이 들지 않고 조금 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말이 갖고 있지 않은 재능을 조교사가 만들어 줄 수는 없다”




목장주와 관리자에게 주는 메시지
목장은 살아남기 위해 노력한다. 인건비와 고용에 따른 제반 비용에 시달린다. 여기에서 말하는 조교법을 활용한다면, 목장에서 인건비를 3분의 2까지 줄일 수 있다. 주에 2번 기승하는 프로그램으로 인건비와 말을 끌고 가는 비용, 구보, 목욕, 어린 말의 다리 밴디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말은 골격이 발달하고 점진적으로 성숙한 모습을 보여준다. 말 다리에 주는 스트레스를 보고 각각의 개체에 다른 방법으로 조교 한다. 생각보다 빨리 적응하고, 빠른 조교 시에도 다리가 붓지 않으며 오히려 빨리 경주에 출주할 수 있다.
재충전의 시간을 주기 때문에 밴디지로 다리를 감출 필요가 없다. 강한 조교에 잘 적응한다. 말의 다리를 관찰하여 붓기가 있으면 기록하고 가라앉으면 다시 조교한다.
이렇게 조교하면 비용이 적게 든다. 이것이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조교라 할 수 있다. 말이 자라면서 튼튼해지고 생각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 말을 키우고 조교하는 데 큰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에 새삼 놀랄 것이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때문에 질병에 강하다. 하루 중 많은 시간을 자유롭게 방목하여 말들의 생활이 즐거워진다.
경주 후 목장에서 자유 방목할 지는 마주가 선택해야 할 사항이다. 나는 이것을 선호한다. 알아야 할 것은 말이 경마장 규칙과 일상에 일단 익숙해지면 경주 외의 시간에 경마장에 둘 필요가 없다. 어떤 말은 경주와 경주 사이에 습보 조교를 필요로 한다. 말마다 모두 다르다. 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장비를 모두 갖추어야 한다. 경마장에 있는 말은 아침에 실질적으로 15분만 조교 한다. 목장에서 일주에 두 번 조교하면 더욱 많은 시간을 조교 하는 것이 되고 말이 잘 발달하고 조교와 조교 사이에 재충전의 시간을 갖게 되는 것이다. 경마장 사람들은 말을 싣고 내리는 일을 잘 도와준다. 경마장에는 한 주에 한 번 가서 조교 하거나 아침에 경마장 조교를 시킨 후 오후 경주에 출주할 수 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