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세종청사 대회의실서 산하 공공기관 회의 개최
산하 10개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 방안 논의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3월 10일 농축산식품부 대회의실에서 산하 10개 공공기관 회의를 개최하고, 올해 공공·노동 부문 개혁 핵심과제인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농축산부는 국정 4년차 체감성과 창출을 위해 대국민 서비스 접점에 있는 공공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성과연봉제 확산을 통해 성과중심의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공공서비스의 품질을 제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농축산부는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에 따르면, 성과연봉제 적용대상이 최하위직급·기능직 등을 제외한 전 직원으로 확대되고, 성과연봉의 비중과 차등 폭도 커진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권고안을 조기 이행할 경우 경영평가 가점부여 및 성과급 추가지급 등 인센티브가 제공되고, 권고안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에는 페널티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지난해 농축산식품 산하 공공기관이 임금피크제 도입을 선도했던 것처럼 올해는 성과연봉제 확대에 힘을 모아달라고 말했다. 지난해 농축산부는 5개 이상 공공기관 담당 부처 중 최초로 산하 全 공공기관(10개)의 임금피크제 도입을 완료한 바 있다.

농축산부는 산하 공공기관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성과연봉제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챙겨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공공기관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대부분의 공공기관들은 TF구성 등을 통해 정부 권고안에 맞추어 성과연봉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마사회·농어촌공사 등은 4월말까지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권고안」 이행을 목표로 노사협의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기타공공기관도 올해 안에 권고안 이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농축산부 김현수 기획조정실장은 “올해 핵심 국정 아젠다인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농식품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 달라”며, “성과연봉제를 조기에 확대하기 위해 직원들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체계적인 평가시스템 마련과 성과평가의 공정성 확보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