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28일 일요일경마에서 한국마사회의 전산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해 부산경마 제4경주와 서울경마 제8경주 등 2개 경주가 취소되는 어이없는 사고가 발생했다.

발매 전산기기 장애가 발생한 것은 서울 제7경주(오후 2시55분)가 완료되고 부산경남(부경) 제4경주 마권이 발매되면서부터였다. 정상적으로 배당률이 표출되지 못하면서 마권발매 업무가 중단되고 말았다. 부경 4경주에 출전하는 경주마와 기수들은 게이트를 앞에 두고 문제 해결 안내만을 기다릴 뿐이었다. 당초 15시20분이었던 부경 4경주 출발시각이 15시25분으로 연장되었다. 그래도 복구가 되지않자 다시 경주는 5분 연장된 15시30분으로 재연장되었다. 그러나 15시30분까지도 고장난 전산시스템은 고쳐지지 않았다.

결국 15시20분에 출발할 예정이었던 부산4경주가 인위적으로 취소되고 말았다. 이 경주에 경주마를 출전시키기 위해 한달 동안 열심히 훈련시키고 정성을 다해 온 관계자들의 한숨이 절로 터져나왔다. 마주와 조교사 기수 관리사들은 열심히 경주에 임해 상금을 벌어들일 꿈에 부풀었지만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고 말았다.

한국마사회는 부경 4경주를 취소하고 서울 8경주 준비에 들어갔다. 당초 서울 8경주는 15시45분에 열리도록 계획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미 부산 4경주에서 10분을 연장했기 때문에 서울 8경주는 10분이 연장된 15시55분으로 연장되었다. 그러나 이시간까지도 전산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았다. 서울 8경주 역시 취소되고 말았다. 이렇게 되자 레스츠런파크서울 부산 제주와 전국 30여곳의 문화공감센터(렛츠런ccc)를 찾은 경마팬들이 동요하기 시작했다. 여기저기서 고성이 터져나오기 시작했다. 기기 장애 탓에 미리 구매했던 환불조차 불가능해지지 경마팬들의 불만은 더욱 높아졌다. 일부 경마팬들은 입장료 환불을 요구하기도 했다.

고장난 전산시스템이 복구된 것은 16시 경이었다. 전산장애가 복구되면서 부경 5경주를 준비하던 기수들이 말에 올랐다. 부경 5경주는 당초 16시10분에 출발할 예정이었으나 5분 연장하여 16시 15분에 경주를 정상적으로 시행했다. 이어진 제9경주 동아일보배는 우여곡절 끝에 레이스가 진행되었다.

이번 사태에서 주목해볼 부분은 한층 성숙해진 경마팬들의 모습이었다. 과거에는 이와 비슷한 상황이 일어나면 경마팬들의 소요가 함께 일어났다. 그러나 이날 경마팬들은 대체로 차분하게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물론 관람대 일부와 문화공감센터 일부에서는 입장료 환불 요구 등의 항의는 있었지만 소요로 이어지지 않았다. 경마팬들은 모처럼의 여가시간을 기다림으로 보내는 가운데도 큰 소요 없이 진행상황을 지켜보는 관람매너를 발휘해주었다. 스포츠로서의 경마로 진일보한 작은 과정을 확인해볼 수 있는 계기였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상황을 다시는 발생하게끔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인간이 어찌할 수 없는 천재지변은 차치하더라도, 전산장애로 인한 경주취소는 믿고 베팅한 경마팬은 물론 해당 경주를 위해 준비해온 경주마와 관계자들을 허탈하게 만드는 인재(人災)다. 오늘의 경주를 위해 짧아도 2주에서 길게는 몇 개월에 걸쳐 훈련한 경주마가 전산장애로 인해 게이트조차 들어가 보지 못하고 마방으로 되돌아오는 일은 없어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한국마사회는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분명하게 책임을 져야 한다. 전산시스템을 총괄적으로 지휘 감독하는 권한은 마테팅본부장에게 있다. 마케팅본부장은 전산장애로 인해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마주와 조교사 기수 관리사 경마정보 제공 전문인 경주마생산자 는 물론이요 간접적인 피해를 입은 경마팬들에게 어떠한 형태든 책임을 져야 한다. 그래야만 이러한 비슷한 인재가 재발하지 않을 것이다. 한국마사회가 이번 일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모든 독자와 함께 관심 있게 지켜볼 것이다.





작 성 자 : 김문영 kmyoung@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