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 말산업 위한 법안 만들기 위해선 전체 목소리 수렴할 단체 필요해

지난 11월 열린 축단협의 FTA 실질대책수립 촉구 농성사진.
전체 말산업 분야에서 대표적으로 짙은 호소력을 갖고 대외적 활동이나 요구사항을 대변해줄 단체가 뚜렷이 없는 가운데, 다른 축산분야에서는 거대담론과 정부에 맞서 단합된 행보를 보여 귀감이 되고 있다.

22일 농축산부 주재로 열린 ‘2016 축산분야 업무보고대회’에서는 이병규 대한한돈협회장, 김홍길 전국한우협회장, 김병은 한국오리협회장 등 각 축산 생산자를 대변하는 단체장이 참가해 목소리를 높여 말산업에서도 대표 이익단체를 세워야 한다는 인식을 만들었다. 이날 행사에서 이병규 한돈협회장은 이동필 장관에게 지역에 맞는 ‘맞춤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각 지역 코디네이터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축산분야 업무보고대회에서 말산업 대표로는 박윤경 (사)사회인승마 대표가 참석했다. 승용마의 보험문제는 분명 말산업계 종사자들이 공감할 주제였지만, 발언이 좀 더 힘을 얻기 위해서는 말산업의 이익을 대변해줄 컨트롤타워가 빠르게 수립되어야 함을 촉구했다.

특히, 다른 축산분야에서는 더욱 발언력을 높이기 위해 ‘축산관련단체협의회(이하 축단협)’를 만들고 한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축단협은 1998년 시작해 9개 생산자 단체와 16개 유관기관 등 총 25개 회원사로 구성되어, 축산 생산자단체와 관련 단체 간 의견을 수렴 및 통합, 조정하고 축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 단체로, 최근 4·13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각 정당에 축산업 정책 공약 요구사항을 전달하기도 했다.

축단협은 공통사항으로 △축산식품안전 관련 농림축산식품부 일원화 △농신보 보증 상향조정 및 정책자금금리 인하 △도축검사 제도 개선 △국내 농축산물 ‘부정청탁금지법’ 금품 대상 제외 △농협 경제지주 이관 후 축산부문의 전문성·자율성 보장을 요구했다. 단체별로도 요구사항을 정리해 제출했다. 전국한우협회, 대한한돈협회, 축산물처리협회 등 11개 단체는 4.13 총선에 이어 내년 대선 전까지 대정부 활동을 통해 실현하기 위해 요구사항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요구사항으로 전국한우협회는 대기업 축산업 참여제한, 축산법 및 축산자조금법 개정을, 대한한돈협회는 축산계열화법 개정 등을 발표했다.

또한, 각 생산자단체는 ‘무허가축사 양성화’를 추진하는 농림축산식품부에 함께 반발하고 있다. 생산자단체들은 농축산부의 일부 법안 개정 중 2018년 3월 24일까지 축사를 허가받지 못하면 해당 농가를 축산업을 취소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았다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에 농축산부는 최대한 축산 농가들의 피해를 줄이려 노력하고 있으며, 축산단체의 의견을 받아들이며 법안을 개정해나가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외에도 각 생산자단체와 축단협은 FTA에 맞서 대정부 활동을 벌이는 등, 농가들의 권익을 위해 요구사항을 발표하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현재 각 말산업 분야에서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1차 말산업육성5개년종합계획이 끝나고 2차 5개년종합계획이 올해 말 농축산부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오롯이 말산업을 위한 계획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쪼록 모든 말산업을 수렴하고, 이를 대변해 활동할 수 있는 대표단체가 필요하다.

작 성 자 : 황수인 nius103@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