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인공수정 90두·자연교배 110두 지원
4개 권역별 승용마 거점번식센터 자연교배 지원

축산발전기금사업인 승용마 시범생산 지원사업이 4월 1일부터 펼쳐지는 가운데, 렛츠런팜 장수에서 오는 27일까지 대상마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대상은 승용 씨암알 소유자로 씨암말 신청두수 제한은 없다. 신청을 원하는 승용 씨암말 소유자는 시범생산 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서 각 1부를 렛츠런팜 장수에 팩스 제출하면 된다.

지원기준은 △같은 품종간의 인공수정 및 자연교배만 허용(단, 같은 품종의 씨수말이 없는 경우만 비슷한 체격 씨수말로 신청 가능) △신청일 기준 한국마사회에 말등록(기초등록, 혈통등록, 번식등록 중 하나)이 되어 있는 말 △인공수정의 경우 신청일 기준 번석 등록되었거나 5월 31일한 등록예정인 말은 생산보조금 우대지원 △신청일 기준 한국마사회 미납금(진료비 등) 있는 경우 신청불가 등이다.

생산농가에 대한 지원(보조금)은 인공수정의 경우 대상마 전체에 대해 인공수정증명서 제출 시 씨수말 정액 4회 무상지원, 생산보조금(번식등록마 30만 원, 번식미등록마 20만 원) 등이며, 장수위탁은 15일 무상위탁으로 대체하게 된다. 자연교배의 경우 특적금 도입마에 한해 지원이 이뤄지는데, 교배료 4회 무상지원, 생산보조금 30만 원을 지원한다.

이번에 펼쳐지는 승용마 시범생산 지원사업은 인공수정(민간시술, 장수위탁)과 자연교배로 나뉜다. 웜블러드와 더러브렛 등 중형마를 대상으로 한 인공수정 민간시술 대상마는 60두 규모이고, 인공수정 장수위탁은 30두 규모로 예정되어 있다. 또한 하프링거, 웰시포니, 셔틀랜드 포니 등 중소형마를 대상으로 하는 자연교배는 110두 규모다. 자연교배는 권역별로 렛츠런팜 장수(충청권, 전라권),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경기권, 강원권), 상주 국제승마장(경상권), 제주 축산진흥원(제주권) 등에서 담당하게 된다.

인공수정 민간시술은 개업수의사가 해당 목장을 직접 방문하여 인공수정을 시술하고, 인공수정 장수위탁은 렛츠런팜 장수에 말을 위탁하면 렛츠런팜 장수에서 승인 개업수의사가 인공수정을 시술하게 된다. 자연교배는 대상마가 거점 번식센터로 직접 이동하여 교배를 시행하게 된다.

한편 한국마사회는 지난해 10월 국내 승용마에 대한 효율적인 번식체계를 구축하고 말산업 활성화를 위해 4개 권역별 승용마 거점 번식지원센터 소재 지자체 및 관계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승용마 거점 번식지원센터는 렛츠런팜 장수(인공수정 씨수말 3두(웜블러드, 하프링거), 자연교배 씨수말 4두(하프링거, 웰시포니, 셔틀랜드)), 경기도 축산위생연구소(자연교배 씨수말 7두(하프링거, 웰시포니, 셔틀랜드)), 상주 국제승마장(자연교배 씨수말 3두(하프링거, 웰시포니, 셔틀랜드)), 제주 축산진흥원(인공수정 씨수말 1두(웜블러드), 자연교배 씨수말(하프링거, 셔틀랜드)) 등이다.

작 성 자 : 권순옥 margo@krj.co.kr
저작권자 © 말산업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